증강현실로 상품 기능 체험까지…롯데홈쇼핑, '무빙 AR' 론칭
증강현실로 상품 기능 체험까지…롯데홈쇼핑, '무빙 AR' 론칭
  • 전지현
  • 승인 2019.09.17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장고·소파·거실장·TV 등 홈 인테리어 상품 구현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해 가전∙가구 상품을 가상으로 배치하고, 기능 체험까지 가능한 ‘무빙 AR’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고 17일 밝혔다.

‘무빙 AR’은 ‘Moving’의 사전적 의미인 ‘감동시키는’, ‘움직이는’ 두 가지 뜻을 담아 ‘고객 마음을 감동시키는 움직이는 AR’이라는 뜻을 담았다. 현재 운영 중인 가전∙가구 가상 배치 서비스인 ‘AR 뷰(View)’보다 진화한 서비스로, 상품 내부, 기능 등 상세 확인이 가능하다.

사진=롯데홈쇼핑.
사진=롯데홈쇼핑.

냉장고 내부를 열어보고, 소파 등받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TV의 경우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기능까지 반영됐다. 롯데홈쇼핑 모바일앱 검색창에 ‘무빙AR(무빙ar, AR, ARview)’을 입력하면 해당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원하는 상품을 선택해 가상으로 배치하고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상품의 작동을 체험할 수 있다. 화면 하단의 추가 버튼을 통해 여러 제품의 복수배치도 가능하다.

롯데홈쇼핑은 온라인 쇼핑에서 오프라인 매장처럼 상품을 체험하고 싶어하는 고객 니즈를 반영해 ‘무빙 AR’ 서비스를 도입했다. 현재 적용 상품은 냉장고, 소파, 거실장 등 총 18개 상품이며, 홈 인테리어 상품을 중심으로 추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롯데홈쇼핑이 지난해 9월 업계 최초로 론칭한 ‘AR View’ 서비스의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도입 이후 누적 조회수만 60만 건 이상을 기록했다. 가전∙가구 상품의 교환 및 반품율도 도입 이전과 비교해 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는 30대에서 40대 초반 이용률이 25%로 가장 높아, 주요 고객이 30대 후반에서 40대 후반(20%)인 인터넷 쇼핑몰 ‘롯데아이몰’과 비교해 젊은 고객층의 이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인호 롯데홈쇼핑 DT(Digital Transformation)본부장은 “눈으로 직접 보고 살수 없는 온라인 쇼핑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도입,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첨단 IT기술을 접목해 고객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전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