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업계, 4달 연속 수주량 1위…수주잔량 나홀로 증가
한국 조선업계, 4달 연속 수주량 1위…수주잔량 나홀로 증가
  • 강필성 기자
  • 승인 2019.09.10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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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조선사의 수주량이 네달 째 세계 1위를 차지했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8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 100만CGT(33척) 중 한국이 74%(74만CGT, 21척)를 수주하며 중국(26만CGT, 11척)을 제치고 5월 이후 넉 달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누적 수주량에서 한국은 4월 한때 1위 중국과 17%p 차이까지 벌어졌으나 8월까지 집계 결과 중국 502만CGT(38%), 한국 464만CGT(35%)로 3%p까지 격차를 좁혔다. 남은 일감(수주잔량)도 지난해 대비 한국만 유일하게 증가했다.

사진=삼성중공업
사진=삼성중공업

8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00만CGT(33척)를 기록해 전 달 65만CGT(30척) 대비 54% 증가함. 이 중 한국이 74만CGT(21척)를 수주하면서 26만CGT(11척)를 수주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일본은 8월 신규 수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8월 누계 수주 실적은 1331만CGT로 중국 502만CGT(210척) 38%, 한국 464만CGT(120척) 35%, 일본 160만CGT(87척) 12%, 이탈리아 114만CGT(15척) 9% 순이다. 이는 지난해 2,321만CGT와 비교해 43% 감소한 규모다.

올해 누계 발주량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유조선은 작년보다 2배 가까이 발주가 증가한 반면, 대형 LNG선(14만㎥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및 벌크선 등의 발주량은 감소해 선종별 차이를 보였다.

8월말 기준 전세계 수주잔량은 7월말 대비 74만CGT(1%↓) 감소한 7670만CGT.  일본 51만CGT, 중국은 41만CGT가 감소한 반면, 한국만 유일하게 28만CGT(1%↑) 증가했다. 작년 동기와 비교해 봐도 중국과 일본은 각각 328만CGT(11%↓), 455만CGT(25%↓)가 감소했으며 한국만 80만CGT(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746만CGT(36%)에 이어 한국 2044만CGT(27%), 일본 1335만CGT(17%) 순이다.

한편, 8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 대비 1포인트 하락한 130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과 유조선(VLCC)은 가격 변동 없이 각각 1억8550만 달러와 925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컨테이너선 역시 지난달 50만 달러씩 상승한 이후 각각 1억1150만 달러, 1억4650만 달러를 유지 중이다.

[비즈트리뷴=강필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