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JB자산운용, '호주 부동산 펀드' 자금 긴급회수...계약 불이행한 호주 LBA에 법적대응
KB증권·JB자산운용, '호주 부동산 펀드' 자금 긴급회수...계약 불이행한 호주 LBA에 법적대응
  • 어예진 기자
  • 승인 2019.09.04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KB증권, JB자산운용, 비즈트리뷴 제공
이미지=KB증권, JB자산운용, 비즈트리뷴 제공

KB증권이 판매하고 JB자산운용에서 운용한 'JB 호주 NDIS펀드'가 대출 차주의 계약 불이행으로 긴급자금회수 및 법적대응에 나섰다.

4일 KB증권은 "'JB 호주NDIS펀드'의 대출 차주인 호주 현지사업자 LBA Capital(엘비에이 캐피탈)이 대출약정 내용과 다르게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을 인지하여 양사는 현지 긴급자금회수 및 법적대응으로 피해 최소화 및 제반사항에 대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JB 호주 NDIS펀드'는 호주 현지사업자가 호주정부의 장애인주택임대사업과 관련해 진행하는 사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JB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 펀드이며, KB증권을 통해 지난 3월부터 6월 중 판매가 이루어졌다. 여기에는 기관투자가 2360억, 법인 및 개인이 904억원 어치를 투자했다. 

차주인 LBA Capital은 당초 아파트를 매입해 리모델링을 통한 장애인주택임대사업을 진행하기로 했으나, 아파트가 아닌 일반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KB증권과 JB운용 측은 판매 이후 추가적인 현지 실사 진행 중 제안 내용과 다른 운용사실을 인지하고 즉시 현금 및 기타자산을 동결했다.

KB증권에 따르면, LBA Capital은 호주부동산 시장 가격 상승으로 당초 매입하고자 하였던 아파트의 가격이 상승하고, 매입 후에도 장애인 아파트로 리모델링하는 비용이 과다할 것으로 판단해 사업수지 악화가 예상되는 매입대상 아닌 다른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파악 됐다.

대상자산의 매입이 아닌 다른 자산의 매입은 대출계약서의 명백한 위반에 해당한다.

KB증권과 JB운용은 호주 현지에 현장대응반을 급파한 동시에 현지 최대 로펌인 법무법인 Allens를 선임하여 법적 대응을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투자자금 2015억원은 이미 현금으로 회수해 국내로 이체완료된 상태다. 투자자금의 일부인 882억원 상당의 현금 및 부동산에 대해서도 호주 빅토리아주 법원명령으로 자산동결을 한 상태다.

KB증권 관계자는 "전체 투자자금 중 현금 62%는 이미 회수 했으며, 나머지 38% 가운데 28%는 자산동결을 통해 순차적으로 회수할 방침이다. 나머지 10%에 대해서는 호주 LBA 법인과 등기 임원 3명에게 손해배상 청구를 통해 회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비즈트리뷴=어예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