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 ‘자율주택정비사업’ 사업신청 200건 돌파
한국감정원, ‘자율주택정비사업’ 사업신청 200건 돌파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8.3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감정원(원장 김학규)은 자율주택정비사업의 사업신청이 200건에 달하며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자율주택정비사업은 노후화된 단독·다세대주택 집주인 2명 이상이 합의를 통해 주민합의체를 구성하고 주택을 신축하는 사업으로, 사업초기에는 주로 수도권 위주로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부산, 대전 등 지방도시로 확산되면서 사업신청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부산에서는 주거·상업·공업지역 전체로 사업구역을 완화함에 따라 30여건의 신청이 이루어졌으며, 대전은 도시재생뉴딜지역을 중심으로 6건이 착공되고 1건이 준공되면서 인근지역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10월부터는 연립주택도 사업대상으로 포함되고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된 농어촌지역과 빈집을 철거한 나대지(사업면적의 50% 이하)에서도 사업이 가능하게 되어 전국적 확산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한국감정원은 자율주택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로서 전문성이 부족한 주민들이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상담ㆍ접수 및 사업성분석에서 주민합의체 구성, 준공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전국 30개 지역에서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하여 사업의 활성화와 주민편의를 돕고 있다.

한국감정원 김학규 원장은“자율주택정비사업 활성화로 노후주거지 개선을 통한 국민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며, “앞으로 자율주택정비사업이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촉진제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