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초저지연 멀티무선 접속 기술 선보여
KT, 5G 초저지연 멀티무선 접속 기술 선보여
  • 설동협 기자
  • 승인 2019.08.2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는 테사레스(Tessares)와 공동으로 멀티무선 접속 기술(ATSSS, Access Traffic Steering, Switch and Splitting) 표준화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멀티무선 접속 기술은 KT와 애플, 도이치텔레콤, 오렌지텔레콤, 시스코 등이 협력해 3GPP 릴리즈-16 5G 시스템 구조 규격(TS 23.501)에 반영된 기술이다. KT가 지난 2015년 상용화한 ‘GiGA LTE’ 서비스, 올해 상용화한 ‘GiGA 5G’ 서비스 등도 멀티무선 접속 기술의 일환이다.
 
사진=KT 제공
사진=KT 제공
KT에 따르면, 이 기술은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기존 TCP 트레픽의 초기 접속 지연시간을 2배 이상으로 단축 시켰다. 또한, 단말과 코어망 사이에 연결되는 다수의 무선망을 동시에 또는 선택적으로 활용해 속도 증대뿐만 아니라 높은 전송 신뢰성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SA(Stand Alone) 또는 NSA(Non Stand Alone)과 같은 5G 무선망 구조와 무관하게 추가적인 무선망을 결합할 수 있다.

이러한 차세대 멀티무선 접속 기술은 KT와 테사레스가 공동으로 국제인터넷 표준화기구(IETF) TCP 작업반을 통해 국제표준화를 주도해 왔으며, 테사세스는 유럽 통신사들을 대상으로 DSL+LTE/3G hybrid bonding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KT는 지난 7월 캐나다 몬트리얼에서 개최된 국제인터넷 표준화기구 105차 회의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표준 규격 기반의 5G 상용망 테스트 완료 결과를 발표해 참여사들로부터 본 표준 규격의 효과에 대한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러한 5G 차세대 멀티무선 접속 기술을 활용하면 고객에게 더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또한, KT가 추진하고 있는 기업전용 5G 서비스에 접목돼 스마트오피스, 스마트 팩토리 등 지연에 민감한 기업 응용서비스를 활성화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향후 5G SA 구조 도입 시 ‘5G 저지연 멀티무선접속 기술’을 통해 초 저지연, 초고속 5G 제공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제 표준화 주도 및 성공적인 상용망 테스트 등 관련 기술을 적극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선우 KT 융합기술원 인프라 연구소장은 “금번 차세대 멀티무선 접속 기술 테스트 성공으로 5G 뿐만 아니라, 기존에 구축된 LTE와 WiFi 네트워크까지 활용해 고객들이 한층 빠른 속도와 품질로 무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KT는 핵심 5G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연구개발 역량을 계속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설동협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