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승무원, 비행 중 호흡정지 日 어린이 살렸다
대한항공 승무원, 비행 중 호흡정지 日 어린이 살렸다
  • 강필성 기자
  • 승인 2019.08.23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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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의 승무원이 적극적인 응급조치를 통해 일본인 어린이의 생명을 구했다. 
 
23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후 4시 35분 서울 김포공항을 떠나 오사카로 향하던 대한항공 KE739편 보잉777-200 항공기는 착륙을 앞둔 5시 50분께 응급환자가 발생했다. 

기내에 갑작스런 비명소리와 함께 12세의 일본인 여자 어린이 승객이 갑자기 호흡 곤란을 일으키며 목을 부여잡았던 것. 옆에 앉은 승객의 아버지가 놀라 환자의 입 속의 이물질을 제거하려했으나 실패했고, 어머니는 큰 소리로 울먹이며 도움을 요청하기 시작했다.

즉시 자리로 달려온 승무원은 승객의 상태를 확인했다. 당시 환자는 기도가 막혀 호흡 곤란이 심해졌고, 얼굴은 백짓장처럼 창백해지며 의식을 점차 잃어가기 시작했다. 이에 승무원은 즉각 응급조치를 시작했다는 것이 대한항공 측 설명이다. 

사진=대한항공
사진=대한항공

응급조치는 하임리히법으로 기도가 이물질로 인해 막혔을때 양팔로 환자를 뒤에서 안 듯 잡고 배꼽과 명치 중간 사이의 공간을 주먹 등으로 세게 밀어 올리는 압박을 주어 이물질을 빼내는 방식이다. 

하지만 수차례에 걸친 응급조치에도 호전의 기미는 보이지 않았고 승객은 호흡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의식은 돌아오지 않았다. 상황 발생 직후 사무장은 기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의사가 있는지 안내 방송을 했지만 항공기에 의사는 탑승하지 않았다.

호흡 정지 시간이 길어지면 뇌사 및 사망 가능성이 높아진다. 승무원은 팔에 피멍이 생길 정도로 응급처치를 30여 회 이상 지속했고 심폐소생술을 시도하려는 순간 승객의 호흡이 돌아오기 시작했다. 

대한항공 측은 “환자는 승무원의 질문에 고개를 끄덕이는 반응을 하는 등 빠르게 정상을 회복했다”며 “승무원이 환자 부모님과 입 안의 이물질을 확인한 결과, 승객의 기도를 막은 빠진 어금니 유치가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사무장은 운항승무원을 통해 휠체어를 탑승구에 대기시키는 등 필요한 조치를 오사카 지점에 요청했으며, 기내 좌석 중 비어있는 가장 앞쪽으로 승객 일행을 앉도록 해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했다. 오후 6시23분 착륙 후 승객은 부축없이 스스로 걸어나오는 등 상태가 호전됐지만, 즉시 병원 응급실을 방문할 것을 안내했다고 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KE739편 객실 승무원들이 소중한 생명을 살려낼 수 있었던 것은 승객의 안전을 위해 기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응급 상황에 대비해 꾸준하게 훈련을 거듭해온 결과”라며 “승객들이 안심하고 대한항공 항공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기내 응급 상황에서 객실 승무원들이 일사불란한 협업으로 각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한 모든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연 1회 정기안전교육을 통해 응급 처치법, 심폐소생술(CPR)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실습 등 기내 항공 응급 처치와 관련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