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은행,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1000억원 규모 지원
전북은행,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1000억원 규모 지원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9.08.07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김현경 기자] 전북은행은 일본 수출규제 조치로 피해가 예상되는 전라북도 내 기업들을 위해 총 1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전북은행 사옥 전경/사진제공=전북은행
전북은행 사옥 전경/사진제공=전북은행

우선, 전북은행은 일시적 유동성 부족 기업에 대해 피해금액 내에서 신규 자금을 지원한다.

대출 신규 및 연장 시 최고 2.0% 이내로 금리를 감면하고, 대출 만기 도래 시 신용등급과 관련 없이 기한 연장을 해준다.

특히, 대출 신규와 만기 연장은 업체당 최대 20억원, 총 1000억원의 특별 자금을 지원한다.

또 원금 상환이 도래할 경우 최대 1년간 상환을 유예한다.

엔화대출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는 환율변동 리스크를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일시적 유동성 부족 기업에 대해서는 신용개선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전북은행에 따르면, 전라북도 내 주력산업 관련 기업체 1344개 중 약 3.5%에 해당하는 47개사가 일본 부품을 핵심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

이 중 뿌리·기계 산업 관련 업체 22개사는 국산 제품으로 대체가 가능해 영향이 없으나 화학 관련 업체 11곳, 탄소 관련 업체 5곳, 전자 부품 관련 업체 3곳 등은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전북은행은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신고센터를 구성하고 피해 업체들 파악에 나섰다. 신고센터의 단장은 김종원 전북은행 여신전략본부 수석부행장이 맡는다.

또 전라북도각 시군과 긴급자금지원 특별 협약 및 특별보증 취급기관 협약 등을 통한 간접 지원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기업개선 프로그램인 '상생기업 윈윈 프로그램'도 연계해 운영한다.

김 부행장은 "일본이 부당한 이유로 한국을 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함으로써 지역에도 직·간접적으로 타격을 입은 업체들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도내 기업들을 위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북은행 거래와 무관하게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직접지원 또는 유관기관 협조 요청을 통한 피해구제 및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