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日 수출규제 영향 미비 "일본산 기자재 중장기 국산화 추진"
중부발전, 日 수출규제 영향 미비 "일본산 기자재 중장기 국산화 추진"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8.05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규제 점검 "영향 제한적이나 장기화시 기자재 수급 난항 우려"
"일본산 부품은 대부분 국산 또는 대체품으로 교체가 가능해"
<사진제공=중부발전>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한국중부발전이 일본의 전략물자 수출제한 조치에 따른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발전공기업들이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영향을 점검하고 발전 분야 기자재의 국산화 등 자생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중부발전은 5일 충남 보령 본사에서 박형구 사장 주관으로 긴급 현안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수출 간소화 혜택 대상)에서 제외한 조치가 발전 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살폈다.

그 결과 발전 분야는 핵심 전략물자 대상에 해당하지 않고 일본산 부품은 대부분 국산 또는 대체품으로 교체가 가능한 것으로 파악돼 일본의 조치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봤다.

중부발전은 “발전분야는 핵심 전략물자 대상에 해당하지 않고, 일본산 부품의 경우에도 대부분 국산화 또는 대체품으로 교체가 가능한 것으로 파악돼 피해는 제한적일 것”이라면서도 “향후 분쟁이 장기화하고 전 산업으로 확산할 경우에 대비해 선제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형구 사장은 “향후 우리나라도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등 상황이 더 심각하게 전개될 수 있고, 일본이 전략물자 외에도 수출을 제한 또는 지연해 발전 기자재 수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적극적인 대처를 임원들에게 주문했다.

중부발전은 단기적으로는 일본의 조치로 영향을 받을 발전 기자재 리스트를 확보하고, 추가적인 재고 확보와 공급처 다변화를 비롯한 대체재 개발에 무게를 두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이번 조치를 기자재의 국산화 원년으로 삼고, 소재·부품 산업의 강소기업 육성에 나선다는 계획을 내놨다.

박 사장은 “기자재의 국내 자생력 확보를 위해서는 이미 국산화된 부품은 구매를 확대하고, 신뢰성이 확인되지 않은 부품은 테스트베드를 제공하는 등 공기업으로서 역할이 필요하다”며 “신기술 개발과 같은 적극 행정의 과정에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면책할 수 있는 제도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한편 중부발전은 기술본부장을 위원장으로 한 일본 경제제재 관련 대응 TF를 상시 운영한다. 이를 통해 발전 기자재 구매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일본산 기자재를 국산화하거나 공급처를 다변화할 계획이다. 또 올해 핵심업무로 소재·부품 연구개발 지원과 피해기업 지원 등을 추진키로 했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과거 전력예비율이 낮을 때는 설비 신뢰도 때문에 적극적으로 국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망설였지만, 지금은 전력예비율도 여유가 있는 데다 국민의 자존심과도 관련된 문제인 만큼 국산화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