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건보공단, 의료제품 전주기 정보 연계
식약처·건보공단, 의료제품 전주기 정보 연계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7.31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7월 31일 원주 건보공단에서 국민건강 증진과 의료제품 안전 확보를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왼쪽)과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의료제품 정보 연계 등 기관 간 지식·정보 교류에 나선다. 국민건강을 도모하고 의료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식약처와 건강보험공단은 31일 강원도 원주 건강보험공단 본부에서 이런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의약품·의료기기의 인허가 단계부터 보험급여 등재 후 사후관리까지 각각 보유한 정보 및 인력을 연계한다. 이를 통해 의료제품 전(全) 주기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강화하고 건강보험 재정 효율성을 증대할 방침이다.

   
앞으로 식약처는 건보공단의 보험청구·건강검진·의약품 사용현황 정보를 의료제품으로 인한 부작용 인과관계 분석, 시판 후 안전관리 및 의약품 안정공급을 위한 업무에 활용하기로 했다.

   
또 건보공단 일산병원 임상의사 등 전문 인력을 의약품 및 의료기기 허가, 임상시험 심사 등에 참여 시켜 허가·심사 전문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건보공단은 기존 빅데이터와 식약처의 의약품·의료기기 임상재평가 및 임상 3상 시험 정보, 품목별 생산·수입자료 등을 계약과 등재품목 재평가에 활용한다.

   
허가 정보와 긴급도입 의약품 정보 등을 공유해 필수 품목이나 허가 취하 품목에 대한 적정 공급관리를 수행하기로 했다.

   
식약처와 건보공단은 "업무협약을 계기로 두 기관이 축적해 온 의료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교류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