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안성물류센터, '하청업체에 갑질'...용역비 횡령으로 '줄징계'
농협 안성물류센터, '하청업체에 갑질'...용역비 횡령으로 '줄징계'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7.31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물류 안성농식품 물류센터 전경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농협물류 안성농식품 물류센터에서 농협 계열사 관리자급 직원들이 하청업체로부터 돈을 뜯었다는 주장이 제기돼 내부 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 계열사 소속 또 다른 직원이 수억원대의 용역비를 착복해 해직 처분된 사실이 추가로 확인됐다.
   
농협 계열사의 민간 하청업체를 상대로 한 비리 정황이 잇따라 드러나면서 시스템을 전면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31일 농협 등에 따르면 2017년 3월부터 농협파트너스(옛 협동기획)와 계약을 맺고 안성물류센터에 물류 상하역 작업 인력을 공급해 온 T사는 지난해 말 회계처리 과정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농협파트너스에서 지급된 용역비가 T사가 요청한 금액보다 훨씬 더 많았던 것이다.

   
2017년 3월부터 현장에 투입되다 보니 같은 해 연말에는 만 1년이 되지 않아 지난해 연말 처음으로 회계 처리를 하면서 이런 사실을 알게 됐다는 게 T사의 설명이다.

   
내부적으로 확인해 보니, 농협파트너스 소속 관리자급이 중간에서 T사가 제출한 비용보다 더 많은 액수를 회사에 신청해 T사가 돈을 받으면 이 중 일부는 돌려받는 수법으로 횡령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에 T사는 올 1월 농협파트너스 상위 계열사인 농협네트웍스 감사실에 내부 고발했고, 농협네트웍스는 3개월간 감사를 진행했다.

   
감사 결과 농협파트너스 소속 직원 A씨는 2년여 동안 이런 수법으로 2억원이 넘는 돈을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다.

농협네트웍스는 올해 2월 A씨에게서 2억여원을 환급받은 뒤 3월 A씨를 해직 처리하고 관리 책임을 물어 팀장, 본부장, 상무, 전무 등도 줄줄이 징계 처분했다.

   
A씨는 "2억여원 중 개인적으로 착복한 것은 사실 8천만원 정도였다"며 "나머지는 영업장 내에서 상품 파손 등 사고가 났을 때 계통을 밟아 처리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이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하청업체로부터 용역비를 환급받아 사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농협파트너스 관계자는 "안성 물류센터에서 난 일련의 사건 때문에 다른 지역에 근무하던 관리자급 직원을 안성 센터로 배치해 정상화하는 등 쇄신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협 계열사에서 이 같은 비리 사건이 끊이진 않는 것은 구조적인 문제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민경신 좋은농협만들기 국민운동본부 활동가(농협 노조위원장)는 "농협이 민간 업체 영역에까지 몸집을 부풀려 계열사를 줄줄이 만들면서 이런 문제가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일부 계열사에는 임원급에 적정한 인재가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 낙하산 인사, 인맥에 의한 보은 인사 등이 이뤄지다 보니 내부 감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비리 관행이 끊이지 않고 이어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같은 안성물류센터 사례는 어쩌면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