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보복] 청와대 "日제안 '제3국 중재위' 거부 방침
[일본 경제보복] 청와대 "日제안 '제3국 중재위' 거부 방침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7.16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연합뉴스
출처=연합뉴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6일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피해자 판결 문제 논의를 위한 '제3국 중재위원회 구성'을 제안한 것과 관련해 '수용불가'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따라 일본이 오는 18일로 정한 제3국 중재위 카드를 우리 정부가 사실상 거부함에 따라 수출 규제 조치를 확대할 지 주목된다.

이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제3국 중재위 제안과 관련해 명확히 말씀을 드리자면, 기존 저희 정부의 입장에서 변화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지금 수출규제 상황이 하나도 변한 게 없다"고 부연했다

취재진이 '중재위 관련해 청와대는 수용불가 입장이라는 것인가'라고 재차 묻자 "그렇다. 명쾌하게 결론이 난 것 같다"고 답했다.

 '일본은 18일을 시한으로 제시했는데, 이틀 안에 일본 측에 답을 줄 예정인가'라는 물음에도 "특별한 답이 없을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제3국 중재위와 관련해 "기존 입장에서 변화가 없으며 (중재에 응하는) 문이 열려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현재 신중히 검토하는 사안"이라고 언급해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신중히 검토한다'는 표현은 정부가 이 제안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여지를 두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해당 관계자의 발언을 두고) 혼선이 있는 것 같다"며 "여기서 말한 '신중히 검토한다'는 것은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전체 대책에 대해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전달 과정에서 혼선이 있었던 것 같지만, 일본의 중재위 제안 자체를 신중히 검토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이 고위관계자는 일부에서 논의되는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이른바 '1+1+α'(한국 기업+일본 기업+한국 정부) 보상안에 대해서도 검토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피해자가 동의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할 수는 없다. 일부 언론에서 이를 정부가 검토한다는 기사도 나왔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저희가 추가로 검토하는 것은 없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가 제안한 한·일 기업만 참여하는 이른바 '1+1' 기금 조성안에 대해서도 "피해자들의 동의가 있어서 검토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피해자들이 동의할 방안을 찾는다는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방안이 있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답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일본에 대한 국제법적 대응도 고려하는가'라는 질문에는 "모든 일을 해결하는 데 순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강대강 맞대응으로 가는 게 바람직한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는 "어제 문 대통령도 하루속히 일본이 외교 해결의 장으로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제법적 대응 등으로까지 가지 않기를 바란다"며 "다만 만일 그런 상황이 온다면 상응하는 조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갈등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자동 연장 등 안보 사안에도 영향을 줄 수 있나'라는 물음에는 "그렇기에 이 문제가 더더욱 이른 시일 내에 풀리길 바라는 것이다. (일본에) 하루빨리 외교의 장으로 나와 함께 논의하고 협의하자는 얘기를 드린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자민당 간사장 대행 등의 발언을 보면 일본의 입장이 일관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대북제재 이행에 있어 (한국이 이를 위반한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데, 이를 말끔히 해소하려면 국제기구의 조사를 받아보면 된다는 것이 청와대의 입장"이라고 거듭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