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마천루 건물, 상징성↑ 가격↑ 경기 이천 ‘이천 롯데캐슬 페라즈 스카이’ 들어선다
글로벌 마천루 건물, 상징성↑ 가격↑ 경기 이천 ‘이천 롯데캐슬 페라즈 스카이’ 들어선다
  • 김유진 기자
  • 승인 2019.07.12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시도
투시도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를 비롯해 중국의 상하이 타워 등 하늘을 찌르는 초고층 건물들은 세계 각국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자리잡았다. 일대의 건물들 사이에서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하며 높이 솟아있는 이들 건물은 높은 상징성만큼이나 높은 시세를 형성하며 지역의 부동산 시세를 견인하고 있다.

실제로 두바이에서도 주요 시설이 밀집한 다운타운에 위치한 부르즈 칼리파의 경우 최고 828m, 163층 높이의 세계 최고층 건물로서 인근 시세에 비해 오피스의 가격이 209% 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632m로 세계 2위의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중국의 상하이 타워 역시 인근 빌딩의 오피스보다 약 156% 높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이 외에도 미국의 월드 트레이드 센터(541m), 대만의 타이베이101(508m) 등도 지역의 시세를 이끌고 있다.

초고층 건물이 높은 시세를 형성하는 것은 주거시설에도 해당된다. 영국의 더 샤드 아파트는 최고 306m의 높이를 자랑하는 주상복합 빌딩이다. 이 단지의 아파트는 현재 3.3㎡당 약 32만파운드(한화 4억 8천여만 원)에 달하는 시세를 기록하고 있다. 반면 인근 다른 아파트의 시세는 8만파운드 정도에 불과해 약 4배의 가격차를 보이고 있다. 미국 뉴욕 맨하탄의 432 파크 에비뉴 (426m)와 일본 도쿄의 도라노몬 힐스(255m) 등도 지역 시세 대비 약 170% 가량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나라 서울에서도 초고층 주거시설은 지역의 부동산 시세를 리딩하고 있다. 서울 도곡동 타워팰리스(최고 69층)는 지난 3월 전용면적 84㎡가 17억1,000만원으로 거래돼 같은 달 13억7,000만원에 거래된 같은 면적의 도곡아이파크 1차(최고 27층)보다 124% 가량 높은 가격에 거래됐다. 또한 지난 2월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최고 71층)는 3.3㎡당 7,500만원선으로 분양되며 당시 송파구 내 가장 비싼 미성아파트(최고 10층)의 3.3㎡당 평균매매가 5,500만원을 훌쩍 넘었다.

이러한 초고층 주거시설은 특히 자산가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자신들의 부를 과시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맨하탄의 432 파크 에비뉴는 펜트하우스가 약 1천억원에 거래되는 등 전세계 슈퍼 리치들의 구매로 이슈가 되기도 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초고층 주거시설은 전 세계적으로 상류층의 주요한 주거 트렌드가 되고 있다”며 “다른 주거시설과 차별화된 가치를 지닌 초고층 주거시설의 인기는 우리나라에서도 한동안 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달 경기도 이천에서도 글로벌 초고층 시대에 발맞춰 최고 49층의 초고층 복합단지 ‘이천 롯데캐슬 페라즈 스카이’가 분양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 단지는 앞서 공급된 ‘이천 롯데캐슬 골드 스카이’와 함께 최고 49층의 초고층 브랜드 타운을 형성해 이천 어디에서도 볼 수 없던 차별화된 전경을 그리며 이천시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특히 이 단지가 들어서는 안흥동 상업지역은 초고층 주거단지가 연이어 공급될 예정이다. 이들 단지가 모두 준공되면 약 3,000세대에 이르는 대단지 초고층 주거타운이 조성돼 향후 이천시의 시세를 리딩하는 핵심 주거지가 될 것으로 많은 기대를 모은다.

특히 이천시는 앞으로 주거지역의 추가지정이 어려운 상황이어서 이 단지는 한층 높은 희소성을 갖추게 된다. 실제로 이천시는 수도정비계획법상 모든 토지가 자연보전권역으로 지정돼 인구집중유발시설의 신설을 막는 등 토지개발이 제한돼 있다. 이렇듯 신규 단지 공급이 더딘 상황에 최근 SK하이닉스의 대규모 투자 등의 호재로 이천시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이 단지의 희소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천 롯데캐슬 페라즈 스카이’의 시행자는 아시아신탁, 위탁자는 페라즈리얼티다. 시공은 롯데건설이 맡았다.

현재 아파트를 분양 중인 ‘이천 롯데캐슬 페라즈 스카이’는 11~12일 1·2순위 청약, 18일 당첨자 발표, 29~31일 정당계약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이천 롯데캐슬 페라즈 스카이’의 견본주택은 이천시 진리동 58-6번지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