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오는 18일 추가 보복조치 꺼내나
일본 정부, 오는 18일 추가 보복조치 꺼내나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7.06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오전 인텍스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환영식에서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한 뒤 이동하고 있다ㅣ 연합뉴스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로 한국때리기에 나선 일본 정부가 오는 18일 추가 보복 조치 카드를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와 주목된다.

일본 마이니치신문는 6일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과 위안부 문제를 둘러싸고 한일 간 갈등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대립의 장기화를 피할 수 없다는 각오를 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한국을 압박하기 위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에 이은 '대항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오는 18일이 추가 보복이 나올 분기점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한일청구권 협정을 근거로 중재위원회 설치를 요청했는데, 오는 18일이 한국이 답변할 기한이다.

마이니치는 이 문제와 관련해 열린 관계 부처 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이 심각함을 이해하고 있지 않다"는 의견이 많이 나오며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가 결정됐다고 전하기도 했다.

신문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참석한 이 회의에서는 "갑자기 반도체(와 관련한 수출 규제는)는 곤란하다"는 반대 의견이 나왔지만, 경제 관련 부처 한 간부는 "한 번에 커다란 조치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에 사전 설명 없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를 단행한 뒤 조만간 뒤늦게 한국에 실무 차원의 설명을 할 계획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는 "일본 정부가 조만간 한국 정부에 실무 차원에서 수출 규제 강화에 대한 경위를 설명할 기회를 만드는 쪽으로 (한국과) 조정 중"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측은 이번 조치가 수입금지 조치이거나 국제적인 규칙 위반이 아니라고 주장할 계획이다.

신문은 한국 정부로부터 일본의 규제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는 제안이 일본 쪽으로 왔다며 경제산업성 담당자가 경위와 향후 대응에 대해 설명할 생각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