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사'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기로에 서다
'인보사'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기로에 서다
  • 이재선 기자
  • 승인 2019.07.0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사진제공=연합뉴스

[비즈트리뷴=이재선 기자] '인보사(인보사케이주) 사태' 일으킨 코오롱티슈진이 상장폐지 위기에 처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5일 코오롱티슈진을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상장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상장 심사 당시 인보사와 관련해 제출한 서류 내용 중 중요 사항이 허위로 밝혀진 점 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거래소는 15영업일(이달 26일) 안에 기업심사위원회(기심위)의 심의·의결을 거쳐 상장폐지 여부 또는 개선기간 부여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다만 코오롱티슈진이 이 기간 내에 경영개선계획서를 제출하면 그 날로부터 20영업일 이내로 기심위의 심의·의결이 미뤄진다.

기심위가 만약 상장폐지로 심의한다고 해도 코스닥시장위원회로 넘어가 다시 상장폐지 여부 또는 개선기간 부여 여부를 심의·의결하는 절차를 거친다. 그 후 회사가 이의신청을 하면 코스닥시장위원회의 심의가 한 차례 더 열리게 된다. 사실상 3심제로 최종 상장폐지 결정까지는 최대 2년 반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코오롱티슈진의 운명을 가를 변수도 한둘이 아니다.

우선 인보사의 미국 임상 과정이 재개될지가 중요 변수다. 앞서 코오롱티슈진의 모회사인 코오롱생명과학의 이우석 대표는 지난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인보사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임상 과정에서 입증됐으며, 추후 이른 시일 내에 미국 임상 3상을 재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보사의 미국 내 임상 과정은 지난 3월 말 이후 일시 중단됐는데, 만약 미 식품의약국(FDA)에서 코오롱 측의 주장을 받아들여 임상을 재개한다면 상장폐지 심사 과정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코오롱 측의 행정소송 움직임도 주목할 만하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지난 3일 인보사의 품목 허가 취소 결정을 내린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는데, 이 소송에서 회사 측 주장이 어디까지 인정될지가 관건이다.  

검찰 수사 경과 역시 중요한 변수다. 검찰은 현재 코오롱이 인보사 허가 당시 관련 자료가 허위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등을 수사하는 중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이런 쟁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심사를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코오롱티슈진에 투자한 소액주주들의 피해도 심사 과정에서 외면할 수 없는 요인이다. 코오롱티슈진의 1분기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소액주주는 지난해 말 기준 5만9445명이고 이들이 보유한 지분은 36.66%에 달한다.

해당 지분 가치는 지난 3월 말 인보사의 성분이 뒤바뀐 사실이 밝혀진 뒤 5월 말 거래가 정지될 때까지 대략 7780억원에서 1809억원으로 6000억원가량 감소했다.

이 기간 코오롱티슈진의 주가는 3만4450원에서 8010원으로 76.75%나 하락했고 시가총액은 2조1020억원에서 4896억원으로 1조5224억원 줄었다.

주주들은 코오롱티슈진과 경영진 등을 상대로 이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나섰고, 손배 청구 금액(예정액 포함)은 지난 6월 현재 260억원 규모다. 

그러나 만일 코오롱티슈진이 상장 폐지되면 주식이 사실상 휴짓조각이 돼버리기 때문에 배상을 받기 어렵게 될 수도 있다.

주주들을 대리해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김광중 법무법인 한결 변호사는 "상장폐지가 결정되면 코오롱티슈진의 기업 가치가 떨어져 배상 능력을 상실할 위험이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