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치개혁·사법개혁특위 위원장 중 선택' 내주 초 결정
민주, '정치개혁·사법개혁특위 위원장 중 선택' 내주 초 결정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7.04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일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또는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선택 문제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민주당은 추가 내부 검토를 통해 내주 이 문제를 결정 할 계획이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늘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며 "지도부에 결정 권한을 위임하는 것으로 해 내주 초에 결정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원내대변인은 "여러 의원으로부터 폭넓고 다양한 이야기를 들었고, 한쪽으로 쏠리지 않은 의견들을 수렴했다"며 "이번 주까지는 충분히 숙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8일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합의에 따라 정개특위 위원장과 사개특위 위원장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한편,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국면에서 공조한 바있다. 이에 민주당을 향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
선거제 개혁 의지를 보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열린 의총에서 지도부는 '정개특위를 선택해야 한다', '사개특위를 선택해야 한다'는 양측 의견을 모두 경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원내대변인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에 오른 법안 모두 똑같이 관철해야 할 개혁 과제임은 분명하지만, 어느 것을 꼭 관철해야 할지 순서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선거법을 먼저 하고, 사법개혁 법안을 처리하기로 했던 여야 합의 내용이 견지된다면 정개특위를 선택해야 한다는 근거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