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할 수 없는 홍보 효과…'더비랩 기억력', 토스 업고 등장한 행사 키워드
무시할 수 없는 홍보 효과…'더비랩 기억력', 토스 업고 등장한 행사 키워드
  • 이보라 기자
  • 승인 2019.07.01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포털사이트 캡처)
(사진=포털사이트 캡처)

'더비랩 기억력' 키워드가 토스를 등에 업고 포털 사이트 검색어 순위 상단에 올라왔다.

1일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는 이용자를 상대로 '더비랩' 관련 물음을 던졌다. 소정의 상금이 걸린 해당 물음에는 '더비랩 기억력' 키워드를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라는 문구가 같이 적혀있다. 이에 많은 이들이 키보드를 두드리며 검색에 나선 상황이다.

11시 50분 기준 해당 물음에 참여한 이는 약 12만 명에 달한다. 이처럼 많은 이들이 동시에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기 시작하면서 포털 사이트 급상승 검색어 순위 최상단에 그 이름을 올리게 된 것이다.

최근 많은 업체들이 '토스 효과'로 불리는 홍보 전략을 사용 중이다. 이는 급상승 검색어가 이용자가 직접 검색하는 키워드만을 순위 선정에 반영하는 것을 이용한 것이다. 따라서 "OOO 키워드를 포털 사이트에 검색하라"와 같은 토스의 문구가 순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매번 토스와 연계한 업체들의 행사 키워드가 급상승 검색어 순위 상단에 오르는 이유로 풀이할 수 있다. 

한편 토스는 이 외에도 신용 조회, 계좌 개설 등 각종 프로모션으로 급상승 검색어 순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