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보이스피싱 '전면전'...대응 시스템 구축
신한은행, 보이스피싱 '전면전'...대응 시스템 구축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9.06.30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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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트리뷴=김현경 기자] 신한은행은 30일 '고객중심 경영'의 일환으로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보이스피싱과의 전면전에 나섰다고 밝혔다.

전기통신금융사기 수법이 지능화되고 피해 건수와 규모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이에 따른 고객 피해를 예방하고자 신한은행이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이다.

이번 종합대책은 ▲신(新) 시스템 구축 ▲보이스피싱 관련 정책 강화 등을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가운데)과 임직원들이 지난 27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영업점에서 보이스피싱 예방 슬로건을 외치고 있다./사진제공=신한은행
진옥동 신한은행장(가운데)과 임직원들이 지난 27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영업점에서 보이스피싱 예방 슬로건을 외치고 있다./사진제공=신한은행

우선, 신한은행은 금융사기 거래 분석 및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를 총괄하는 FDS(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 랩(Lab)을 신설한다.

FDS랩은 금융사기 거래를 분석하고 사기 패턴을 발굴해 모형화시키는 한편, 이를 모니터링 시스템에 적용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랩은 금융사기 거래 탐지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프로젝트도 함께 담당하며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춘 직원 5명 내외로 구성돼 다음달 초 출범한다.

신한은행은 딥 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한 A.I(인공지능)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에도 나선다. 피해거래 패턴을 스스로 학습하면서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금융사기 거래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으로, 이르면 다음달 말 도입될 예정이다.

더불어 신한은행은 지난 24일부터 모바일·인터넷뱅킹 이체 거래 시 입금계좌가 보이스피싱 의심계좌일 경우 거래 화면에 '보이스피싱 피해 경고'를 표시하고 있다.

하반기 중에는 보이스피싱 및 의심거래 계좌와 고객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포통장 통합관리 시스템'도 구축한다. A.I 전문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피싱 방지 앱' 구축에도 나설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 협의회'를 구성해 이달 말부터 컨트롤타워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 협의회는 ICT그룹장과 11개 유관부서장으로 구성돼 부서간 공조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정기적으로 피해 근절을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다음달 1일부터는 '계좌 개설 및 한도해제 기준'을 한층 강화해 운영한다.

급여이체 또는 법인·개인사업자의 사업 거래를 목적으로 계좌 신규를 요청할 경우 재직확인, 사업자 휴폐업 조회 등 추가로 관련 정보를 확인한다.

이미 이달 10일부터 '계좌 개설 및 한도해제 기준'을 강화해 공과금 자동이체를 금융거래 목적 증빙 사유에서 제외했다. 신한은행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대포통장으로 확인된 계좌를 분석한 결과 공과금 이체를 금융거래 목적으로 신고한 계좌의 비중이 24.3%에 달했기 때문이다.

공과금 이체를 포함해 금융거래 관련 객관적인 증빙자료를 제출하기 어려운 고객은 금융거래한도계좌만 만들 수 있다. 금융거래한도계좌는 창구 인출 및 이체 한도가 하루 100만원, ATM 인출·이체 한도는 30만원이다. 비대면채널 이체한도도 하루 30만원으로 제한된다.

이와 함께 오는 8월 말까지 전국 영업점에서는 대포통장·보이스피싱 피해 근절을 위한 캠페인도 진행한다.

현수막, 포스터, 안내장 등을 활용해 금융감독원과 은행연합회가 추진하는 보이스피싱 예방 슬로건 '3GO(보이스피싱 의심하GO 주저없이 전화끊GO 해당기관에 확인하GO)' 홍보 활동을 펼친다.

피해신고가 접수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배포하고 추가 교육을 진행하는 등 직원들의 관련 업무 역량도 높여갈 예정이다.

앞서 지난 27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영업부에서 진행된 첫 번째 보이스피싱 피해 근절 캠페인 행사에서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피해고객이 현금을 인출하거나 이체를 마친 후에는 상황을 수습하기 어려운 만큼 창구에서 보다 신중하게 고객을 응대해 주길 바란다"며 "전기통신금융사기가 사라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또 최근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를 이용한 금융사기가 급증함에 따라 가상화폐거래소 계좌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검토 중이다.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 거래 분석 전담 직원도 배치해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을 위해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선제적으로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