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김치, 美월마트 전매장 입점…북미 5000개 매장서 판매
풀무원김치, 美월마트 전매장 입점…북미 5000개 매장서 판매
  • 전지현
  • 승인 2019.06.27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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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간 심사 끝에 국내 김치제조사 최초 전 매장 김치 공급 계약 확정

[비즈트리뷴=전지현 기자] 글로벌김치공장을 준공하고 김치세계화를 선언한 풀무원이 국내 김치제조사 중 최초로 美월마트 전 매장에 입점하고 미국 현지(Mainstream) 시장 장악에 나섰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글로벌 최대 유통사 미국 월마트(Walmart)와 미국 동부 유통강자 퍼블릭스(Publix) 전 매장에 입점해 김치 판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풀무원은 월마트 3900점 개 매장, 퍼블릭스 1100개 매장 등 미국내 총 5000개 매장에 김치를 공급함으로써 미국 현지(Mainstream)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사진=풀무원.
사진=풀무원.

미국 1위 유통사인 월마트 전 매장에 입점한다는 것은 품질, 맛, 수익성, 생산력 등을 모두 인정받아야 가능하다는 회사측 설명이다. 한국 식품 중 미국 월마트 전 매장에 입점한 사례는 손에 꼽으며 김치로는 국내 김치제조사 중 첫 사례다.

풀무원은 2년간 월마트의 까다로운 심사 끝에 김치 입점에 성공했다. 월마트가 풀무원 김치의 ▲미국 전 지역 커버 가능한 유통망 ▲한국에서 만든 본토 김치 ▲미국인에게 민감한 김치 냄새 해결 ▲32년째 김치박물관을 운영한 전통과 진정성 등을 기준해 선택했다.

실제, 풀무원은 1991년 미국에 진출, 교민 시장을 대상으로 두부를 제조, 판매하기 시작했다. 2016년에는 미국 두부 1위 브랜드 ‘나소야’를 인수하면서 미국 전 지역을 커버하는 유통망과 물류망을 구축했다. 또 미국 현지에서 김치를 생산하는 대신 전북 익산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아울러 풀무원은 미국인에게 민감한 김치 냄새를 철저한 온도관리와 적절한 현지화를 통해 해결했다. 국내에서 생산해 미국까지 배송, 유통하기까지 철저히 온도를 추적관리하여 과발효를 막고, 젓갈을 사용하지 않아 깔끔한 김치맛을 완성한 것.

미국에 수출하는 풀무원 김치는 ‘나소야’ 브랜드를 달고 판매한다. 나소야는 풀무원USA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대표 두부 브랜드이다. 품목은 썰은김치 매운맛(Nasoya Kimchi spicy, 397g), 썰은김치 순한맛(Nasoya Kimchi mild, 397g), 깍두기 순한맛(Nasoya radish Kimchi mild, 397g), 백김치(Nasoya white Kimchi mild, 411g)로 총 4종이다.

이준화 풀무원식품 CM(Category Manager)은 “지난 2013년 미국 건강전문지 헬스(Health)가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한 후 김치가 미국인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며 “김치사업을 본격 시작하는 입장에서 다양한 호재가 작용하는 만큼 미국 현지 시장 진입을 확대해 빠른 시간 안에 풀무원 김치를 미국 넘버원 제품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은 지난 5월 전북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글로벌김치공장 준공식을 갖고 글로벌 김치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글로벌김치공장은 풀무원 김치 수출의 전초기지로 IoT(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팩토리’다.

재료 입고부터 포장, 배송까지 모든 과정을 자동화했고, 절임부터 포장까지 전 제조과정에 IoT 센서와 IP카메라를 설치해 온도, 습도, 염도 및 제조 현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균일한 맛의 김치를 생산한다. 또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로 실시간 재고관리를 해 미국, 중국, 일본 등 각 수출국 배송 시간을 고려한 최적의 숙성도로 김치를 출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