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상승 검색어 속 '메르셀 샤르르팩'…프로모션 키워드 습격의 비밀
급상승 검색어 속 '메르셀 샤르르팩'…프로모션 키워드 습격의 비밀
  • 이보라 기자
  • 승인 2019.06.2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포털사이트 캡처)
(사진=포털사이트 캡처)

'메르셀 샤르르팩' 등의 업체 프로모션 키워드는 어떻게 급상승 검색어에 모습을 비추는걸까.

27일 포털 사이트 네이버 내 급상승 검색어 순위에는 '메르셀 샤르르팩'이라는 키워드가 나타났다. '메르셀 샤르르팩'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메르셀의 이벤트 홍보를 위한 키워드다. 이처럼 업체가 진행 중인 이벤트의 키워드가 등장하는 상황은 하루 이틀이 아니다. 전자상거래 업체 '위메프', '티몬' 등은 물론 다수 온라인 쇼핑몰까지 업체 프로모션 키워드는 매번 검색어 순위 상단에 이름을 올려왔다.

프로모션 키워드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일부 대중은 광고를 위해 순위를 조작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는 중이다. 해당 키워드를 다른 키워드와 비교했을 때 중요한 사안이 아닌 것처럼 보임에도 상단을 유지하는 이유는 누군가의 힘이 가해졌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해당 순위는 대중의 관심에 의해 결정된다. 네이버가 밝힌 바에 따르면 순위 선정 시 검색 횟수가 아닌 비율을 기준으로 삼는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사람이 계속해서 동일 검색어를 입력해도 순위에는 아무런 영향이 가지 않는 것. 

즉, 이날 토스는 "메르셀 샤르르팩을 네이버에 검색하세요"라는 문구를 통해 사람들의 검색을 유도했고 수만 명의 사람들이 동시에 입력하면서 해당 키워드가 우리 눈앞에 나타난 것이다.

한편 급상승 검색어 순위 선정과 관련된 내용은 네이버 홈페이지 하단 고객센터를 이용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