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로컬푸드 확산 계획 추진…로컬푸드 국민 인지도 70%까지 높일 것”
농식품부 “로컬푸드 확산 계획 추진…로컬푸드 국민 인지도 70%까지 높일 것”
  • 이서진 기자
  • 승인 2019.06.2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세종)=이서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로컬푸드의 확산을 위한 계획을 마련했다. 계획 추진을 통해 3년 후인 2022년에 로컬푸드 유통비중을 15%까지 높이고, 로컬푸드에 대한 국민 인지도를 70%까지 올리는 것이 목표다.

또 이번 계획을 통해 로컬푸드 선도지자체를 육성해 약 7000개의 지역 내 신규 일자리 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26일 ‘로컬푸드 확산을 위한 3개년(’20~’22)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로컬푸드 소비체계를 확산시키기 위해 시민사회·지자체와 함께 추진해 나갈 향후 3년간의 중점 실행계획 수립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로컬푸드 가치확산 ▲중소농 중심의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접점 확대 등의 계획을 내놨다.

경기도 내 로컬푸드 직매장┃연합뉴스
경기도 내 로컬푸드 직매장┃연합뉴스

농식품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올해 49.4%인 로컬푸드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를 2022년에는 70%까지 높이고, 공급·소비기반을 확충해 로컬푸드 유통 비중을 올해 4.2%에서 3년 뒤에는 15%까지 높이는 것이 목표다.

또 2022년까지 공공기관·군급식 로컬푸드 공급비중은 70%로 높이고, 로컬푸드 소비체계 구축에 참여하는 지자체를 100개까지 늘려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로컬푸드 생산유통주체가 안정화되고 다양한 소비채널을 갖춘 선도지자체를 10개까지 육성해 약 7000개의 지역 내 신규 일자리 창출도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우선 시민사회·지자체와의 파트너십 형성을 통해 로컬푸드 가치 확산에 나선다.

민·관 거버넌스 중심의 로컬푸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코디네이터 양성·운영비용 등을 지원해 운영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시민사회 먹거리 페스티벌’을 실시해 로컬푸드 가치 확산의 장을 마련하고, 올해부터 매년 로컬푸드 우수모델 사례 공모전을 개최함으로써 다양한 지역 먹거리 사회적경제조직을 지속해서 발굴·육성해 나간다. 

농식품부는 지역에서 로컬푸드 소비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한다.

체계 구축의 계획단계에서는 지역 유형별 여건에 적합한 푸드플랜 표준 모델(로컬푸드형, 먹거리보장형, 지속가능형)을 마련해 보급하고, 농식품부와 지자체 간 먹거리계획 협약을 통해 관련 농림사업(14개)을 패키지로 지원해 실행을 뒷받침한다.

또 직매장·공공급식 등 로컬푸드 유통경로에 대한 가격지표를 주기적으로 공표함으로써 대안유통경로의 준거 가격을 마련한다.

아울러 로컬푸드에 대한 국민 인식을 높이는 데 노력한다.
 
국민들의 로컬푸드 인지도와 소비 참여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로컬푸드를 대표하는 핵심 콘텐츠(로고송·포스터·CI 등)를 제작·전파하고, ‘로컬푸드 서포터즈’를 결성·지원한다.
 

농식품부는 로컬푸드 가공산업 활성화를 통해 중소농 중심의 안정적 공급체계를 구축한다.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농가단위 소규모 가공을 촉진하기 위해 ‘농산물 종합가공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고, 전문가 코칭 등을 지원한다.

또 지역에서 경쟁력 있는 가공식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총 유통·가공 물량 중 지역농산물을 50% 이상 취급하는 ‘지역농산물 취급 사업자’ 제도를 운영한다.

소분과 세척까지 손질이 다 된 재료 등이 하나의 패키지로 포장돼 있는 간편 식재료인 밀키트(Meal Kit) 등의 제품개발 R&D를 지원해 소비 트렌드 변화에도 대응한다.

또 농산물안전성분석실 설치 확대, 지자체별로 지역 농업 상황에 맞춘 자체적인 품질·안전성 기준 마련, 지역 소비자단체가 주축이 된 소비자 모니터링단을 선발·운영 등을 통해 모두가 믿을 수 있는 먹거리 생산에 집중한다.

농림축산식품부┃사진=이서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사진=이서진 기자

아울러 농식품부는 공공부문 등을 활용해 소비자가 로컬푸드와 가까워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전체 혁신도시(10개) 공공기관 급식 및 경기·강원권 접경지역(15개 시·군), 장성·논산 등의 군 급식에 로컬푸드 공급을 2022년까지 70%로 확대해 지역 먹거리 소비체계 구축에 나선다. 

학교급식 및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계층 지원사업 추진 때에도 로컬푸드 공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학교급식은 2019년 시범지역(경북(광역형), 안동(기초형))부터 우선해 로컬푸드 공급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매뉴얼화해 타 지자체로 확대·전파해 나가고자 한다. 

또 복지기관 급식·취약계층 지원 등 먹거리 복지 사업 추진 때에도 지역 농산물 사용 확대를 유도할 수 있도록 노인 도시락 배달, 결식아동지원 등의 지원사업 지침에 ‘로컬푸드 사용 확대’ 반영할 계획이다.

농협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먹거리를 언제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환경 조성에도 힘쓴다.

전국 농협 하나로마트를 로컬푸드 판매 거점으로 삼고 2022년까지 1210개의 로컬푸드 판매장을 확충한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양적 증가뿐 아니라 로컬푸드 직매장에 레스토랑, 로컬요리교실, 공유 부엌, 먹거리 교육·문화시설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로컬푸드 직매장을 ‘로컬푸드 식문화’ 공유·확산의 주요한 거점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현재 약 45여 개 지자체에서 로컬푸드 소비체계 구축을 준비하고 있는 등 지역에서도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라며 “이번 ‘로컬푸드 확산을 위한 3개년 추진계획’은 시민사회·지자체와 함께 고민하고 논의한 결과물인 만큼 향후 로컬푸드 소비체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기 위한 발판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