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불법 금융투자업체 주의"
금감원 "불법 금융투자업체 주의"
  • 이재선 기자
  • 승인 2019.06.2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비즈트리뷴=이재선 기자] 20일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중 무인가 금융투자업자 홈페이지와 인터넷 광고 글 총 788건을 적발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이 가운데 무인가 투자중개업이 77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미등록 투자자문업 2건, 미신고 유사투자자문업 7건도 있었다.

무인가 투자중개업자들은 '개인투자자도 소액(50만원 등) 증거금만 내면 선물투자 계좌를 빌려 투자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방식으로 투자자들을 유인했다.

개인투자자가 선물·옵션에 투자하려면 3000만원∼5000만원의 기본예탁금이 필요하고 금융투자협회에서 30시간 이상 교육을 받아야 한다.

불법 업자들은 증거금을 받은 뒤 '빌린 선물 계좌'를 운용하기 위해 자체 제작한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을 내려받게 하고 증거금이 모이거나 투자 손실이 발생하면 연락을 끊어버렸다.

다른 업체들은 주식매입대금의 최대 4배 이내로 담보대출 가능한 현행 규제를 넘어 '10배까지 대출해준다'고 현혹하고, 자체 제작 HTS로 무인가 투자를 중개했다. 이후 투자에 성공해 자금 인출을 요구하면 계좌를 닫고 연락이 끊겼다.

외환선물(FX마진) 거래는 증권사나 선물사를 통해서만 가능한데, 자신들을 통해 해외 업자와 직접거래가 가능하다고 피해자를 끌어들인 곳도 있었다. 이들이 연결한 '해외 선물업자'는 인가 여부를 국내에서 확인하기 곤란하고 피해가 발생 시 구제가 어렵다.

금감원 관계자는 "불법업자가 홈페이지에 '불법 업체에 조심하라'는 문구까지 적어놓은 곳이 많다"며 "투자 전에는 금감원 홈페이지에서 합법 업체인지 조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불법업자는 대부분 주소,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등을 허위로 적고 상호를 자주 바꿔서 추적이 어려운 데다 금감원 감독·검사권이 미치지 않아 구제받기가 어렵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