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농촌진흥청, 농업 발전 위한 상생 협력 추진
농협-농촌진흥청, 농업 발전 위한 상생 협력 추진
  • 이서진 기자
  • 승인 2019.06.20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미래를 여는 농업’ 합동 컨퍼런스 개최

[비즈트리뷴(세종)=이서진 기자] NH농협과 농촌진흥청은 19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김병원 회장과 김경규 청장, 양 기관 임직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를 여는 농업’ 합동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농협과 농촌진흥청은 지난 2017년 1월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후, 소득안정·수출·빅데이터 등 6개 분야에서 총 24개의 과제를 선정해 협력해 왔다.

또 농가 생산비 절감, 농산물 수출, IT 영농지원 강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외래품종 대체 국산품종 확대 보급 ▲농사기술을 알려주는 챗봇 ‘NH농사봇’ ▲스마트한 농가경영관리를 위한 ‘위드팜업’ 등 협력사업 주요 성과들 ▲지역특산품 연계 6차산업 제품 개발 ▲농촌체험관광 활성화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 등 청년농업인들의 우수사례 등이 소개됐다.

또 허태웅 한국농수산대학총장의 ‘꿈, 열정으로 그리고 담대하게 도전’이라는 주제의 특강과 농촌진흥청의 ‘민관협력 지역특화농업 활성화’, 농협의 ‘품목전국연합을 통한 농산물 제값받기 협력’ 발표는 양 기관의 향후 협력 방향을 제시해 그 의미를 더했다.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은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특화농업 활성화 등 변화와 도전에 직면한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농협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해 농촌진흥청의 전문성과 농협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농업인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협력과제를 적극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19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미래를 여는 농업" 합동 컨퍼런스에서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농협
19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미래를 여는 농업' 합동 컨퍼런스에서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농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