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미국 가스복합 발전소 입찰사업 수주
한전, 미국 가스복합 발전소 입찰사업 수주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6.19 2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한국전력은 미국 괌 전력청(GPA)이 발주한 괌 데데도(Dededo) 가스복합 발전소(200㎿급) 건설 및 운영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전이 발전소를 건설하고 생산된 전력을 향후 25년간 전량 판매하는 BOT(건설·운영·양도) 방식이다. 내년 5월 공사를 시작해 2022년 10월부터 상업운전을 개시할 예정이다.

괌 지역에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경험이 있는 한전(지분 60%)과 디젤발전소를 운영해 본 동서발전(40%)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내 최초로 미국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을 국제경쟁입찰을 통해 수주했다.

한전은 "이번 사업의 특징은 발주처인 괌 전력청이 연료공급을 직접 맡아 연료비 가격변동 요인을 사전에 제거했다는 점"이라며 "전력요금과 재원조달, 건설과 운영비용을 모두 달러화로 일치해 환위험도 최소화했다"고 했다.

 

또 종합엔지니어링 솔루션 기업인 현대엔지니어링이 EPC(설계·조달·시공) 사업자로 참여하고 국내 다수의 중소기업이 건설 관련 보조기기를 공급할 예정이다. 향후 경제효과가 약 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한전이 지난 2017년 7월 수주한 괌 망길라오 지역 태양광 발전소에 이어 이번 가스복합 발전소가 준공되면 한전은 현지에 총 258㎿의 발전설비를 보유하게 돼 괌 발전설비의 약 55%를 차지하게 된다.

 

한편, 한전은 1995년 필리핀 말라야 발전소 성능복구 사업을 시작으로 해외사업을 본격 추진해 현재 미주, 중동, 아시아 등 총 27개국에서 41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