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인사이츠 "中반도체, 삼성 추월 못해…반도체굴기는 과장"
IC인사이츠 "中반도체, 삼성 추월 못해…반도체굴기는 과장"
  • 이연춘
  • 승인 2019.06.16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이연춘 기자] 중국이 10년 내에 삼성전자 등 메이저 업체들을 따라잡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4년 뒤에도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10%를 밑돌 것으로 예상되는 등 이른바 '반도체 굴기' 공포가 상당 부분 과장된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IC인사이츠는 "중국이 조만간 생산 물량과 기술 측면에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미국 마이크론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결코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우선 중국 반도체 생산업체인 창신메모리테크놀로지스(CXMT)가 올해 안에 D램 생산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지만 당장 '톱3' 업체에 전혀 위협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업체의 직원이 수천명 수준인데 이는 4만명을 훌쩍 넘는 삼성전자(메모리 사업부문)는 물론 각각 3만명 이상인 마이크론과 SK하이닉스에도 훨씬 못 미치고, 한해 설비투자 규모도 15억달러에 불과해 '빅3'(462억달러)와는 비교조차 안 된다는 이유에서다.

보고서는 또 지난해 중국 반도체 시장 매출(1천550억달러) 가운데 15.5%(240억달러)만 중국에서 생산된 것이고, 그나마 중국업체가 생산한 것은 65억달러어치에 불과해 자급률이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나머지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인텔, 대만 TSMC 등이 중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한 것이어서 상당 기간 이들 업체에 계속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특히 오는 2023년에도 중국 업체들의 반도체 생산 규모는 452억달러에 그치면서 글로벌 점유율이 8.4%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IC인사이츠는 '중국의 반도체 생산 계획에 관한 과장광고(Hype)를 믿을 수 있나'라는 제목의 이 보고서에서 "중국이 메모리 부문에서 설비 및 연구 투자를 확대하고 있지만 앞으로 10년 내에 경쟁력 있는 산업을 구축하거나 자급이 가능할지에 대해서는 매우 회의적"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