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카드 매출전표 선택적 발급 제도’ 시행
KB국민카드, ‘카드 매출전표 선택적 발급 제도’ 시행
  • 이나경 기자
  • 승인 2019.06.10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이나경 기자] 다음 달부터 KB국민카드 고객들은 가맹점에서 카드 결제 후 “영수증 버려 주세요”라고 말하지 않아도 된다.

KB국민카드는 무서명 거래가 가능한 5만원 이하 금액을 카드로 결제하면 고객이 회원용 매출전표 발급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카드 매출전표 선택적 발급 제도’를 7월부터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통상 회원용과 가맹점용 각 1매씩 총 2매 발급하던 매출전표가 가맹점용 1매만 발행, 회원용은 고객 요청 시에 한해 발급된다.

시행 초기 카드 결제 단말기 프로그램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가맹점을 시작으로 적용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내년 1월 전면 시행을 목표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매출전표 선택적 발급을 위한 관련 규정의 뒷받침과 함께 ▲카드사용 문자알림 서비스(SMS)의 보편화 ▲소액거래 증가에 따른 무서명 거래 확대 ▲매출전표 미수령 고객 증가 등 회원용 매출전표 발행 필요성이 줄어든 점을 고려해 이 제도를 도입하게 됐다.

KB국민카드는 이 제도 도입으로 현재 연간 20억 장 이상 발급하는 회원용 매출전표의 최대 90%(18억 장) 가량 발행 감축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종이 매출전표 발행 축소를 통한 각종 사회적 비용 절감과 함께 환경 보호에도 기여하고자 지난 1월부터 부가통신사업자(VAN・밴사)들과 논의를 시작했다”며 “디지털 기술 발전과 고객들의 카드 이용 행태 변화에 발 맞춰 편리하고 사회적 비용 절감도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카드 서비스를 앞으로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