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美 테네시주서 세탁기공장 준공…'연간 생산량 120만대'
LG전자, 美 테네시주서 세탁기공장 준공…'연간 생산량 120만대'
  • 설동협 기자
  • 승인 2019.05.30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설동협 기자] LG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시장인 미국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현지생산체제를 구축했다.
 
LG전자는 29일(현지시간) 미국 테네시(Tennessee)주 클락스빌(Clarksville)에 위치한 테네시 생산법인에서 'LG전자 테네시 세탁기공장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사진=LG전자 제공
사진=LG전자 제공
이날 행사에는 마크 그린(Mark Green) 미 연방의회 하원의원, 빌 리(Bill Lee) 테네시주 주지사, 짐 듀렛(Jim Durrett) 몽고메리카운티 시장, 조 피츠(Joe Pitts) 클락스빌 시장, 김영준 주애틀랜타 총영사,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 조주완 북미지역대표 부사장, 류재철 리빙어플라이언스사업부장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신공장은 미국 현지 세탁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당초 예정보다 6개월 앞당긴 지난해 12월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2017년 8월 착공한 이후 15개월 만이다. LG전자에 따르면 신공장은 대지면적 125만제곱미터(㎡), 연면적 7만7000제곱미터 규모로, 약 600명이 근무한다. 총 투자금액은 3억6000만달러(약 4300억원)에 이른다.
 
LG전자가 미국에서 생활가전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전자는 테네시 세탁기공장을 세계 최고 수준의 '지능형 자율공장'으로 지었다. 2개의 생산라인에서 드럼세탁기와 통돌이세탁기를 생산하며 연간 생산능력은 120만대 수준이다. 이곳에서 10초에 세탁기 한 대씩 생산하는데 경남 창원에 위치한 세탁기 생산라인과 비슷하다.

신공장은 ▲금속 가공, 플라스틱 사출 성형, 도색 등 부품 제조라인부터 ▲각종 부품들을 표준화된 모듈로 만드는 모듈 조립라인 ▲세탁기를 완성하고 포장하는 생산라인까지 원스톱(one stop) 통합생산체계를 갖췄다. 지능화된 공장 설계와 고도의 통합생산관리시스템은 몇 분 내로 라인에서 생산하는 품목을 변경할 수 있다.
 
또한 ▲필요한 부품의 종류, 수량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자동으로 주문하고 공급해주는 '부품공급자동화시스템(SPS: Set Parts Supply)' ▲자동으로 제품을 포장하고 상태를 점검하는 '포장자동화시스템' 등 높은 수준의 공장 자동화를 구현했으며, 자동화를 위한 로봇들도 대거 갖췄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LG전자는 신공장이 중장기 관점에서 미국 프리미엄 생활가전 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LG전자는 현지 생산이 연구개발, 디자인, 판매, 서비스 등과 긴밀하게 연결되면 사업역량이 보다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은 "신공장의 안정적 운영을 기반으로 북미 시장에서 강력한 시장지배력과 지속가능한 성장구조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