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생생한 취업 정보 얻어가세요"…KB굿잡 취업박람회 '북적북적'
[르포] "생생한 취업 정보 얻어가세요"…KB굿잡 취업박람회 '북적북적'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9.05.28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29일 코엑스 D홀서 개최…4만명 방문 추산
KB굿잡 취업박람회, 구직자와 우수기업 연결 모델 자리매김
다양한 특강, 이벤트 진행으로 구직자 참여도 높여

[비즈트리뷴=김현경 기자] "인터넷이나 책자로 찾아볼 때보다 훨씬 생생하고 도움되는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취업 현장에 나와있다는 느낌이었어요."

28일 서울 코엑스 5층 D홀에서 열린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장은 구직자와 우수 인재를 찾으려는 기업 관계자들로 북적였다.

28일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열린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사진=김현경 기자
28일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열린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사진=김현경 기자

지난 2011년 시작해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총 누적 방문자수 25만명, 참가 구인기업만 2500여개에 달하는 단일 규모 국내 최대 취업박람회다.

KB국민은행이 주최하는 KB굿잡 취업박람회는 구직자와 우수 기업을 연결하고 일자리 창출 선순환 모델을 제시하는 국민 일자리 연결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이를 반영하듯 박람회장은 교복을 입은 학생들부터 군인, 졸업을 앞둔 대학생과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어우러진 모습이었다. 

서울의 한 특성화고를 다니고 있는 한모 양(18)은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하고 싶어 KB굿잡 박람회장을 찾았다. 한 모양은 "학교에서 웹 프로그래밍을 배웠는데 프로그래밍쪽을 모집하는 기업이 많다는 얘길 듣고 방문했다"며 "처음엔 떨렸는데 담당해주시는 분들께서 친절하게 대해줘 괜찮았다"고 말했다.

28일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열린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채용공고 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사진=김현경 기자
28일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열린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채용공고 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사진=김현경 기자

채용공고 게시판 앞에서 공고를 유심히 살펴보던 50대 박모 씨는 "오랫동안 시공일을 해오다 최근 경기가 어려워져 재취업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지금은 현장관리쪽을 주로 보고 있다"며 "AI 자기소개서나 이런 프로그램들을 이용하는 게 쉽지 않았는데 도와주시는 분(스태프)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전했다.

이번 KB굿잡 취업박람회에는 국민은행과 서울특별시에서 추천한 우수기업 등 250여개 구인 기업이 참가했다. 앞서 450여개 구인 기업이 참가를 신청하는 등 준비 단계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국민은행은 신중한 검토를 통해 이 중 250여개 기업을 엄선했다.

250여개 부스가 빼곡히 들어선 박람회장은 컨설팅 1관, 컨설팅 2관, 취업정보관, 소호 컨설팅관, 홍보관, 잡(JOB)카페 및 부대행사 등 크게 6개 관으로 꾸려졌다.

각 관에서는 구직자의 성공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AI 기반 현장 매칭 시스템 및 AI 자소서 컨설팅관 ▲인사 담당자와의 모의면접 ▲서울강남고용노동지청 직업심리검사관 ▲공동주관 기관 사업 안내 및 서울산업진흥원 진행 CEO 특강 ▲군취업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부대행사관에서는 이력서용 증명사진 무료촬영, 캐리커쳐, 캘리그라피, 취업타로 등 재미있고 유용한 이벤트도 진행했다. 행사에 참석한 구직자들은 체험하길 원하는 부스 앞에서 길게 줄을 서거나 번호표를 뽑아 들고 본인의 차례를 기다리곤 했다.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열린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AI 현장매칭'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사진=김현경 기자
28일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열린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AI 현장매칭'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사진=김현경 기자

특히 이날 현장에서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기소개서 컨설팅, 현장매칭 코너에 구직자들이 몰렸다. AI 자기소개서 컨설팅 프로그램은 AI 기술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일괄된 기준으로 자기소개서를 진단해 컨설팅해주는 프로그램이다. AI 현장매칭 프로그램은 구직자가 경력, 학력, 전공, 관심직무 등 구직 데이터를 입력하면 AI가 본인과 가장 적합한 구인 기업을 찾아준다.

행사장 한켠에서는 특강도 진행됐다. 성공적인 취업 전략, 성공취업 이미지 메이킹, CEO 대담 등 주제도 다양했다. 오후 3시경 CEO 특강이 열린 잡(JOB)콘서트 행사장에는 특강을 듣기 위해 모인 구직자들로 북적였다.

이날 박람회는 허인 국민은행장도 방문해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우수인재 채용에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하며 현장에 열기를 더했다.

허 행장은 서울특별시와 협력해 일자리 창출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하며 "KB굿잡 취업박람회가 구인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더 나은 도전과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훌륭한 선택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선도하는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이날부터 오는 29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국민은행 측은 총 4만명이 이번 취업박람회를 방문할 것으로 추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