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도시가스 서비스센터 "2인 1조 근무체계 도입 어렵다"
경동도시가스 서비스센터 "2인 1조 근무체계 도입 어렵다"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5.27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의 2인 1조 근무체계 도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경동도시가스 서비스센터 분회가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의 2인 1조 근무를 사측에 요구한 것과 관련, 경동도시가스 5개 고객서비스센터는 27일 "2인 1조 근무체계 도입은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5개 센터는 이날 '고객서비스센터 점검원 안전에 대한 센터 입장문'이라는 제목의 자료를 내 "2인 1조 근무가 성범죄 위험에 대한 근본적이고 확실한 해결책이 될 수 없고, 0.1% 미만의 블랙컨슈머를 일반화해 모든 고객 세대를 잠재적 범죄 세대로 가정해 업무 체계를 재편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밝혔다.

   
센터들은 "그동안 고소·고발로 이어진 성범죄 관련 사건은 동울산센터 기준 2015년과 올해 1건씩 총 2건이며, 이는 1년 법적 안전점검 기준이 20만건임을 고려하면 높다고 볼 수 없다"면서 "점검원 전원을 2인 1조로 바꾸는 것은 사회적 비용/편익 분석 관점에서 합리적이라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점검원 업무는 시작과 종료가 근로자 자유에 맡겨져 있고 휴게시간 운용이 자유로운 특징이 있다"면서 "노조원이 아닌 점검원들은 상시 동행 형태의 2인 1조 근무 형태가 근무시간의 자율적 관리를 오히려 침해한다며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5개 센터는 그러나 나머지 노조 요구사항을 모두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사측이 내놓은 방안은 ▲ 점검원에게 할당된 실점검률을 현행 97%에서 92%로 하향 조정 ▲ 가스점검 사전예약제 하반기 시행 ▲ 점검원에게 성범죄자와 특별관리세대 고지 ▲ 특별관리세대 전담 남자 점검원 추가 채용 ▲ 감정노동자 보호 매뉴얼 마련과 점검원 심리상담 지원 등이다.

   
이날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와 경동도시가스는 성폭력 위험에 노출된 안전점검 업무에 대해 2인 1조 근무를 당장 시행해야 한다"면서 "아울러 과도한 점검·검침 업무를 완화하고, 성과·도급 방식 임금과 고용체계를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20일부터 경동도시가스 동울산고객서비스센터 소속 안전점검 노조원 10여 명은 안전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