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레노보 해외이전설 논란...레노보 CFO, "부정확한 표현으로 오해"
中레노보 해외이전설 논란...레노보 CFO, "부정확한 표현으로 오해"
  • 설동협 기자
  • 승인 2019.05.2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설동협 기자]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華爲)와의 거래 중단설로 홍역을 치른 중국 출신 다국적기업 레노보(聯想·롄샹)가 이번에는 중국 내 생산시설의 해외이전설이 나돌며 논란에 휩싸였다.

   
앞서 레노보는 5세대(5G) 통신표준을 결정하는 표결에서 미국 퀄컴을 지지했다는 이유로도 중국 내에서 '매국노 기업'이라는 비판에 시달렸다.

   
25일 중국 환구시보(環球時報) 보도에 따르면 이번 논란은 레노보 최고재무책임자(CFO)인 황웨이밍(黃偉明)의 미국 CNBC 인터뷰로부터 촉발됐다.

   
황웨이밍은 지난 23일(미국 현지시간) CNBC 인터뷰에서 미국이 아직 관세율을 인상하지 않은 3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25%로 인상하면 어떻게 대응할 계획이냐는 질문에 "레노보는 이미 충분한 준비를 마친 상태"라며 "관세 인상의 영향을 받지 않는 국가로 일부 생산시설을 이전할 절대적인 능력이 있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레노보는 전 세계 각지에 제조 기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후 인터뷰 내용 중 '생산 시설을 이전할 수 있다'라는 부분이 중국 외부로의 생산시설 이전을 의미하는 것 아니냐는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황웨이밍은 논란이 커지자 지난 24일 밤 사과문을 통해 "인터뷰 당시 표현이 부정확했다. 이로 인해 언론과 대중의 오해를 불러일으켰다"고 해명했다.

   
그는 "현재 레노보는 아시아, 유럽, 북남미 등 지역에 36개의 생산 제조 공장이 있고, 그중 11개가 레노보가 직접 운영하는 제조 기지"라며 "개별 지역의 정책들은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지만, 우리는 전 세계에 배치된 생산 라인을 통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고 인터뷰 발언의 의미를 설명했다.

   
황웨이밍은 또 레노보의 20억 위안(3천400억원 상당) 규모의 중국 투자 계획을 언급하면서 레노보가 중국 내 스마트 제조 기지에 대한 투자를 끊임없이 확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레노보는 이달 중순에도 미국의 화웨이 제재 계획이 발표된 뒤 화웨이와 거래 중단설이 제기돼 곤욕을 치른 바 있다.

   
당시 레노보는 반박 성명을 발표해 허위 사실 유포자에 대한 증거를 수집해 법적인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