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금융사 '신남방' 진출 집중…15개 점포 신설
지난해 국내 금융사 '신남방' 진출 집중…15개 점포 신설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9.05.23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김현경 기자] 지난해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 진출이 신남방 지역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남방 국가로 진출을 확대한 영향으로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점포 자산도 증가했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금융회사들의 해외점포는 15개가 신설됐고 9개가 폐쇄됐다. 이에 따라 국내 금융회사들의 총 해외점포수는 43개국 437개로, 전년보다 6개 늘었다. 신설 점포는 캄보디아, 미얀마,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신남방 국가에 집중됐다.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캄보디아에 우리·DGB대구·NH농협은행과 KB국민카드가 현지법인을 세웠고 IBK기업은행이 지점을 열었다. 미얀마에는 메이슨캐피탈 현지법인과 신한카드 사무소가 세워졌다. 한국투자증권과 미래에셋대우가 각각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에 현지법인을 열었고 키움투자자산운용이 베트남에 사무소를 개설했다.

해외점포들의 총자산은 1790억달러로 지난해 말 대비 14%(218억달러) 증가했다. 새로운 수익원 발굴을 위해 신남방 국가로 해외진출이 계속 확대됨에 따라 해외점포 자산이 증가한 것으로 금감원은 분석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12억8300만달러로 37%(3억4900만달러) 증가했다.

미국, 중국, 홍콩 등 기존 진출 지역에서의 자본 확충과 인력보강으로 영업기반이 확대됐고 IB(투자은행), 프라임브로커리지 등으로 사업구조가 다변화된 데 따른다.

또 수익성이 높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신남방 국가를 중심으로 운용자산을 확대하고 신성장 동력 확보 노력을 지속한 것도 영향을 줬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점포 이익은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신남방 지역 등 진출이 집중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현지 감독당국의 인허가 지연 관련 애로사항도 증가했다"며 "향후 양자 및 다자간 면담을 정례화하는 등 감독당국간 직·간접 협의 채널을 강화하고 네트워크 및 정보교류 확대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