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수동 정지'에 안전 우려 확산 …'대책 마련 목소리 커져'
한빛원전 '수동 정지'에 안전 우려 확산 …'대책 마련 목소리 커져'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5.22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한빛원전 수동 정지 사건과 관련해 안전을 우려하고 대책을 촉구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광주와 전남, 전북 고창 주민·환경단체는 22일 전남 영광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이나 총리실 등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규제 활동 실패와 산업부의 관리·감독 실패 등을 철저하게 조사해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사고 당시 한빛 1호기는 체르노빌 핵사고에 비견될 만큼 심각한 상황이었다"며 "하지만 원자로를 즉시 정지하지 않고 12시간 더 가동했고, 면허도 없는 직원이 제어봉을 조작했다는 점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자로 출력의 제한기준인 5%를 넘어 18%까지 급증하는 등 심각한 상황이 발생했는데도 10일이 지난 뒤에야 사용정지와 특별조사를 시행했다"며 "이는 원전의 부실운영과 위험성을 증명하는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지역 시민단체가 참여한 '핵 없는 세상 광주·전남 행동'은 성명을 내고 "사건·사고 때마다 소수의 담당자만 처벌받고 같은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는 앵무새 같은 발표가 아닌 근본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수명이 다 된 한빛 1호기를 즉각 폐쇄하고 부실이 명백한 한빛 3·4호기도 조기 폐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남도의회는 이날 열린 본회의에서 한빛원전 대형사고 위험을 초래한 원안위의 직무 태만을 강력히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은 한빛원전의 운영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한빛원전을 관리 감독하는 원안위에 재발 방지를 촉구하고, 원전 규제와 감시에 지자체도 참여할 수 있도록 원자력안전법을 개정하라는 내용을 담았다.

전남도도 전날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대책 촉구 성명을 내고 1호기 수동 정지 관련 재발 방지책 수립과 원전 안전 감시 지자체 참여를 요구했다.

전남도는 성명을 내고 "법령 위반을 감독하고 사고에 대응해야 할 원안위가 오히려 부실하게 관리하고 안일하게 대처한 점을 규탄한다"며 "이번 사고와 관련해 이뤄지고 있는 특별조사 내용을 모두 공개하고 책임자 처벌 등 실효성 있는 재발 방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민중당 전남도당과 정의당 전남도당도 논평을 내어 "한빛원전 전체 시설을 철저하게 점검하고, 국민안전을 위협한 위법행위를 찾아내 엄중하게 처벌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