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첨단 R&D센터 설립…연구개발 핵심역량 강화
풀무원, 첨단 R&D센터 설립…연구개발 핵심역량 강화
  • 전지현
  • 승인 2019.05.22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청주 오송바이오폴리스에 870억원 투자, 단독부지에 처음 연구소 설립

[비즈트리뷴=전지현 기자] 풀무원이 신제품 개발과 식품안전 및 품질관리를 총괄하고 글로벌 연구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새 첨단 R&D센터를 건립한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에 올 12월말 완공하여 내년부터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첨단 R&D센터를 건립한다고 22일 밝혔다.

풀무원 연구소는 창립 초창기인 1985년 풀무원식품 연구개발실로 출발, 1999년 서울 연세대 연세공학원으로 이전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단독부지에 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풀무원 첨단 R&D센터 조감도. 사진=풀무원.
풀무원 첨단 R&D센터 조감도. 사진=풀무원.

새 연구소는 세계 1위 두부기업으로 미·중·일 등 해외에 ‘글로벌 SOY(소이) R&D센터’를 운영하는 풀무원 R&D 노하우와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제품 개발과 제조기술 연구, 식품안전 품질관리의 중심역할을 할 계획이다.

새 R&D센터는 연면적 1만2446㎡(약 3765평)에 지하1층, 지상6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지상 1층은 로비, 2층은 파일럿 플랜트(Pilot Plant), 3층은 사무실, 4~6층은 연구동으로 구성된다.

파일럿 플랜트에는 여러 설비를 가변적으로 활용해 가정간편식(Fresh Ready Meal)을 유연하고 신속하게, HACCP 관리수준으로 제조할 수 있는 중간 규모의 시험생산 플랫폼 설비를 갖출 계획이다. 이화학분석, 미생물분석, 조리연구, 공정연구를 진행하도록 기능별로 공간배치를 하고, 글로벌시장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첨단 화상회의실을 4개를 마련한다.

커뮤니티 라운지와 스마트오피스 체제로 연구와 정보탐색 및 커뮤니케이션을 분리하여 진행할 수 있는 공간 배치가 특징이다. R&D센터 기획단계부터 세계적인 친환경 건축물 인증인 LEED 인증을 받을 목적으로 지속가능한 환경 친화적 건축 설계를 진행했다.

풀무원은 또 R&D센터에 신축을 계기로 식품안전 및 품질관리 전문부서를 신설 운영하여 글로벌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풀무원은 이번 R&D센터에 신축 비용을 포함해 지속적으로 5년간 총 870억원을 투자, 현재 연구인력도 200명에서 250여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기존 식품 안전과 품질관리 조직을 강화해 ‘QSM(품질안전관리, Quality Safety Management)실’을 설치하고, 산하에 ‘식품안전국’, ‘품질경영센터’, ‘식중독예방관리담당’ 등 3개 부서를 운영하기로 했다.

연구소는 세부 대책으로 선진국 품질 안전관리 기법을 벤치마킹해 현장 중심 제조공정 및 원료관리를 위해 상주관리와 사전예방관리, 전수검사, 실시간 관리제도 등을 도입해 운영할 방침이다.

이상윤 풀무원기술원 원장은 “새 연구소가 완공되면 글로벌로하스기업을 지향하는 풀무원 연구개발(R&D)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신제품 개발과 연구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거점역할을 할 것”이라며 “연구소는 또 글로벌 벤치마킹을 통해 국내 식품안전과 식품품질수준을 선진국 이상으로 발전시키는 중추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