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연대 '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발
부산시민연대 '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발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5.22 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부산 해운대와 이기대 해상을 잇는 케이블카 사업이 3년 만에 다시 추진되자 부산지역 시민운동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부산 송도해변과 해상케이블카

부산경실련 등 11개 단체가 모인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21일 입장문을 내고 "민간 사업자가 3년여 시간이 지났음에도 근본적 문제해결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사업추진 정당성마저 잃은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부산에 기반을 둔 건설사인 아이에스동서 자회사인 부산블루코스트는 부산 남구 이기대와 해운대 동백유원지를 연결하는 4.2㎞ 길이 해상케이블카를 2024년까지 건설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2016년 이런 계획을 제안받았으나 해운대 일원 교통대책 미흡, 이기대·송림공원(동백섬) 측 환경 훼손, 광안리 앞바다 공공재 사용에 따른 공적 기여 방안 미제시 등을 이유로 반려한 바 있다.

연대가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해상케이블카 연간 예상 탑승객은 312만명으로 하루 평균 탑승객은 9천명으로 추산된다.

   
연대는 "만성 차량정체 지역에 관광객이 몰려 교통 대란이 불을 보듯 뻔하다"며 "사업자 측은 이에 대한 대안이나 해법에 대해 단 한 번도 언급한 적 없다"고 지적했다.

   
우려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연대는 "동백섬과 이기대 양쪽 지점에 숙박시설과 위락시설 등 또 다른 개발 추진이 부대사업이라는 미명 아래 예상된다"며 "사업자는 부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겠지만 그에 따르는 환경 훼손과 난개발 등이 부산시민 몫"이라고 주장했다.

   
부산블루코스트 측이 내세우는 지역경제 활성화가 될수록 사업 수익성이 증대되고 사업자가 가져가는 몫이 커지는 것이지 결코 부산시와 부산시민이 가져가는 몫이 커지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게다가 이 사업을 계기로 해운대와 이기대 지역 땅값이 올라 민간사업자가 최소한 몇 배 이상 시세 차익을 남길 것이라는 게 연대 예상이다.

   
연대는 다른 지역 해상케이블카와 차별성 여부와 과도한 탑승료 문제도 지적했다.

부산·경남 등 남해안 해상케이블카는 부산 송도를 비롯해 경남 통영·사천·거제, 전남 목포·여수 등 6개다.

   
연대는 "송도 해상케이블카는 2018년부터 탑승객이 줄어드는 추세"라며 "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가 생긴다면 당장 송도 해상케이블카와 경쟁 관계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탑승료에서도 부산 송도가 1만3천원, 경남 통영이 1만1천원인데 구간 거리가 이들보다 2배 이상이고 사업비도 10배 이상인 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는 최소 2만원 이상으로 예상된다.

   
연대는 "부산시민들과 부산을 찾는 수많은 사람, 그리고 우리 후대가 누려야 할 광안리 바다 조망권을 민간기업 전유물로 전락하게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사업 반려를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