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승인’…800만 달러 대북지원
정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승인’…800만 달러 대북지원
  • 이서진 기자
  • 승인 2019.05.17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세종)=이서진 기자] 정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인의 방북을 승인하고, 국제기구 대북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17일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인들이 자산점검을 위해 지난 4월 30일 신청한 방북을 승인했다.

통일부는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기업인들의 방북을 승인했다”며, “기업들의 방북이 조기에 성사되도록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인의 방북은 2016년 2월 개성공단 폐쇄 이후 처음 이루어진 것이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이 그동안 자산점검을 위한 목적으로 방북을 8번 신청했지만, 정부는 허가하지 않았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통해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의 자산점검 방북이 원만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연합뉴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연합뉴스

아울러 정부는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도 추진한다.

통일부는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해 나간다는 입장 하에 우선 세계식량계획(WFP), 유니세프(UNICEF)의 북한 아동, 임산부 영양지원 및 모자보건 사업 등 국제기구 대북지원 사업에 자금(800만불)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집행 예상 시기에 대해 “(지원 대상이) 영유아, 임산부 이런 부분이기 때문에 정부가 시급성들을 감안해서 조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대북 식량 지원 문제는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또는 대북 직접지원 등 구체적인 지원계획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