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트리뷴=제갈민 기자] CJ제일제당은 올해 1분기 잠정 영업실적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공시했다.
13일, CJ제일제당은 실적발표를 통해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 5조178억원, 영업이익 179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409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4% 성장했다. 반면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4.8% 감소했다.
영업이익 감소와 관련해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식품 원재료 가격 인상과 충북 진천 신 공장 초기 투자비용으로 인한 것”이라며 “또 지난해 1분기까지는 CJ헬스케어가 포함돼 있었으나 한국콜마 측으로 매각되면서 빠지게 된 것이 영업이익 하락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1분기 매출 상승과 관련해서는 국내외 주력 제품 판매 호조와 미국 슈완스 인수 효과로 식품 부문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 사료용 아미노산의 전략적 판가 운영 등으로 인한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식품 조미소재의 판매가 확대되면서 바이오 부문 매출은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1조7205억 원을 기록했다. 햇반컵반, 고메 등 주요 제품은 물론 비비고 죽의 성공적 시장 진입에 힘입어 HMR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3% 성장했다. 김치가 44%, 햇반이 21% 성장하는 등 주력 제품군 역시 확고하게 성장했다. 글로벌 식품 매출은 슈완스 3월 실적이 반영되고 중국과 베트남 등도 크게 증가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98%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린 바이오와 생물자원을 아우르는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1조902억원을 달성했다. 식품 조미소재인 핵산의 시황 호조에 따른 판가, 판매량 증가 등 지속적인 지배력 강화로 그린 바이오 사업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약 8% 증가한 524억원을 기록했다. 생물자원 사업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따른 일시적 축산가 하락으로 부진했으나 곡물가 상승에 따른 해외 사료 판가 인상으로 2%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하반기부터는 식품 및 바이오 사업의 시장 지배력 확대에 따른 고성장세가 예상된다. 글로벌 유통채널 확장과 슈완스를 비롯한 해외 M&A 효과가 2분기 이후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주요 원재료 가격 또한 2분기 이후 하향 안정세에 접어들 것으로 보여 수익성 개선에도 보탬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