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원내대표는? 김성식·오신환 출사표
바른미래 원내대표는? 김성식·오신환 출사표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5.1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신환 의원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바른미래당의 신임 원내대표 선거에 국민의당계 김성식 의원과 바른정당계 오신환 의원이 출사표를 던졌다. 

김 의원과 오 의원은 13일 오전 각각 국회 정론관에서 원내대표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열었다.
 
오신환 의원은 원내대표에 당선되면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와 함께 당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 의원은 "안철수·유승민 두 창당 주역과 손잡고 바른미래당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겠다"며 "계파를 초월한 단합된 힘으로 위기에 빠진 당을 구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손 대표 등 현 지도부를 겨냥한 강도높은 발언을 쏟아내며 김 의원과의 차별성에 강조했다.

오 의원은 "정치에서 지켜야 할 가장 큰 윤리는 책임을 지는 것"이라며 "무기력하게 현실에 끌려다니다 최악의 결과를 초래해 놓고도 마치 세월호 선장처럼 '가만히 있으라' 말하는 무책임한 지도체제 교체에 앞장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원내대표에 당선되는 즉시, 의원단의 의사를 결집하고 당원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 무책임한 현 지도부를 퇴진시키고 창당정신을 온전히 구현해 낼 총선승리 지도부를 구성하는 책임정치 실천 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성식 의원
김성식 의원

김 의원은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사보임 원상복귀와 지도부퇴진 등을 논의할 혁신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민주적인 원내운영을 약속드리겠다"며 "그 상징적인 조치로서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사보임을 원상복귀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의 이같은 발언은 지난달 패스트트랙(신속처리법안) 지정 당시 오신환·권은희 의원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강제 사보임시킨 것을 비판한 것으로 패스트트랙 반대파들과 뜻을 같이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21대 총선에서 국민의 지지를 넓히고 승리하려면 당의 혁신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이를 위해 리더십을 포함해 당 혁신과 관련된 모든 과제에 대해 제한 없이 논의할 혁신위원회를 하루빨리 설치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손학규 대표 퇴진 등을 혁신위에서 논의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혁신위가 합의로 만들어져 리더십 문제를 포함한 (어떤) 결정을 한다면 거기에 따라 당이 단합하면서 혁신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원내대표 결과는 15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정견발표, 합동토론회 등을 거친 후 투표를 통해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