젬백스앤카엘, 알츠하이머 치료제 美 FDA 2상 임상시험 승인
젬백스앤카엘, 알츠하이머 치료제 美 FDA 2상 임상시험 승인
  • 김수향 기자
  • 승인 2019.05.07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김수향 기자] 젬백스앤카엘은 지난 3일 미국식품의약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으로부터 GV1001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에 대한 2상 임상시험 승인(IND, Investigational New Drug)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젬백스 관계자는 “이번 FDA로부터 승인받은 2상 임상시험은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서 GV1001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를 위한 것”이라며 “미국 내 20여 개 의료기관에서 9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 동안 젬백스는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GV1001의 작용 기전을 밝히기 위해 국내외의 여러 치매 연구자들과 지속적인 연구를 해 왔다. 현재 국내에서는 이미 총 12개 의료기관에서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GV1001의 안전성과 유효성 평가를 위한 2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 환자 모집이 완료돼 올해 말에는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관계자는 “GV1001을 혁신적인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 왔다”라며 “빠른 시일 내 미국에서 임상시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젬백스앤카엘 사옥
젬백스앤카엘사옥

한편 GV1001은 인간 텔로머라제에서 유래한 16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펩타이드(peptide)이다. 텔로머라제는 염색체 말단에 존재하는 텔로미어의 길이를 유지하는 고유의 기능 이외에 면역 항암 효과, 항염, 항산화, 세포 보호 효과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텔로미어는 염색체 말단에 위치한 부분으로 염색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세포가 분열함에 따라 텔로미어의 길이는 점차 짧아지고 이후 완전히 없어지게 되면 세포는 사멸에 이르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