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코스닥 외국인 순매수 규모 ‘최대’...중소형주 펀드 수익률도 동반 상승
2월 코스닥 외국인 순매수 규모 ‘최대’...중소형주 펀드 수익률도 동반 상승
  • 김수향 기자
  • 승인 2019.03.2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별 종목 장세 탓...지난 2월 외국인 코스닥 6270억원 순매수
중소형주 펀드 평균 10% 가까운 수익률 기록

[비즈트리뷴=김수향 기자] 지난달 코스닥시장의 외국인 순매수 규모가 약 15년만의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종목 장세로 인해 중소형주 종목들로 시장의 관심이 이동한 덕분인데, 이로 인해 국내 중소형 주식 펀드 수익률도 함께 상승중이다.

지난달 코스닥시장의 외국인 순매수 규모가 약 15년 만의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2월 외국인은 코스닥 주식을 6270억원어치 순매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04년 4월(8266억원) 이후 최대 규모다.

사진=splash
사진=splash

지난달 외국인의 코스닥 순매수가 크게 늘어난 것은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개별종목에 관심이 집중되는 종목장세가 펼쳐진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2월 들어 미중 무역협상 타결이 불확실해지고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에 대한 우려도 커지면서 시장의 관심은 코스피에서 코스닥으로 옮겨갔고 외국인도 마찬가지 경향을 보였다. 이에 따라 2월 코스피는 0.4% 내렸지만 코스닥지수는 2.0% 올랐다.

특히 대형주보다 실적 개선 추세가 뚜렷한 중소형주 종목들로 시장의 관심이 이동했다.

정훈석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출이 부진하고 경기가 불안한 국면에선 대형주 위주의 투자전략으로는 수익 확보가 용이하지 않아 개별종목 플레이를 통해 수익을 보완하는 경향이 있다"며 "이런 분위기에서 중소형주가 상대적인 강세를 보인다"고 분석했다.

코스닥지수는 3월에도 꾸준히 상승하면서 국내 중소형 주식 펀드 수익률도 고공행진하고 있다.

중소형주 펀드의 수익률 호조세는 대형주 위주 상승세가 2월 들어 한풀 꺾이고 개별 종목 위주 장세가 펼쳐진 영향이 크다.

실제로 코스피는 1월 한 달간 8.03% 올랐다가 2월에는 0.43% 하락하고 이달 들어서도 지난 22일까지 0.39% 내렸다.

이에 비해 코스닥지수는 1월에 6.10% 오른 데 이어 2월에는 2.01%, 이달 들어서는 1.74% 각각 상승했다.

2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국내 설정액 10억원 이상 펀드의 수익률을 집계한 결과 액티브주식 중소형 펀드 53개의 최근 3개월 평균 수익률은 지난 22일 현재 9.61%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국내 주식형 펀드의 평균 수익률(8.35%)을 웃도는 수준이다.

중소형 펀드는 국내 주식형 펀드 가운데 인덱스주식 기타 펀드(10.19%)에 이어 수익률이 두 번째로 높았다.

상품별로는 '현대인베스트벤처기업&IPO증권투자신탁 1(주식혼합)C-W'의 최근 3개월 수익률이 20.57%에 달한 것을 비롯해 '현대인베스트벤처기업&IPO증권투자신탁 1(주식혼합)' 시리즈의 수익률이 가장 높았고 '한국투자중소밸류증권자투자신탁(주식)' 시리즈와 '한국투자신종개인연금중소밸류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주식)' 등도 20%대의 수익률을 보였다.

고승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실적과 수급을 고려할 때 대형주보다 개별 모멘텀이 있는 중소형주가 매력적인 상황"이라며 "대형주 실적이 작년 대비 감익이 예상되는 가운데 중소형주 실적은 상대적으로 양호하고 수급 면에서도 MSCI 신흥국 지수 내 한국 비중 축소 영향을 중소형주가 적게 받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중소형주 중심의 종목 장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김윤서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코스피가 박스권에서 움직일 때 개별 재료를 갖춘 중소형주로 유동자금이 집중되는데 당분간은 이런 종목별 순환매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경기 상황을 고려할 때 조만간 증시의 무게중심이 다시 대형주로 옮겨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진우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한국 경기선행지수가 최근 상승 반전했고 기업 실적 전망치 하향조정 속도도 둔화하는 등 비관론이 정점을 지나는 징후가 감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