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 "한국당과 패스트트랙 법안 협의·조정 노력하겠다"
여야 4당 "한국당과 패스트트랙 법안 협의·조정 노력하겠다"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5.01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1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야3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마친 뒤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홍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여야 4당은 1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한 선거제·개혁법안과 관련해 앞으로 자유한국당과의 협의·조정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특히 이날 중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을 개최할 것을 한국당에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 패스트트랙 지정 후속 조치와 관련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은 회동 직후 브리핑을 통해 "여야 4당이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했지만, 향후 본회의에서 이대로 처리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여야 4당은 앞으로도 열린 자세로 한국당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이와 관련해 당장 오늘 오후라도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회동할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돼있고 한국당이 요구하던 내용도 추경에 포함돼있다"며 "각종 노동관계법 등 산적한 민생·경제 법안의 심의 역시 시급하다"며 한국당이 2일부터 추경안 및 민생 법안 심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은 또한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불거진 폭력 사태 등 불미스러운 모습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이들은 "민생을 챙기는 데 힘을 모아야 할 국회가 파행과 대치의 모습만 보여드렸다"며 "국회의원으로서, 각 당을 이끌어가는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면목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이들은 "선거제도 및 사법제도 개혁에 여야 4당의 절대다수 의원이 동의하고 있는데, 38%의 의석을 점하는 한국당의 반대로 관련 법안을 논의조차 제대로 하지 못했다"며 패스트트랙 지정이 불가피했음을 설명했다.

   
이들은 "자신에게 불리하다고 해서 논의조차 거부해서는 안 된다"며 "비록 당 차원의 유불리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겠지만, 정치는 민의와 국익을 우선으로 해야 하는 것이 그 숙명"이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과 내일이라도 합의되면 (선거제·개혁법안을) 바로 마무리할 수 있다"며 "패스트트랙을 330일 딱 맞춰서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는 6월 말로 종료되는 국회 정치개혁특위·사법개혁특위 활동기간 연장과 관련해 "특위를 연장할 단계는 많이 있다"며 "그 안에 정말 의지만 있다면 10번도 합의가 가능하다"며 한국당과의 협의를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