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 안내서’ 발간
삼성서울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 안내서’ 발간
  • 승인 2017.07.1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0717 호스피스완화의료 안내서-돌봄(표지).jpg▲ 삼성서울병원 제공
 
[비즈트리뷴] “2년 전 폐암 말기 진단 하에 항암치료를 받았던 환자는 더 이상 치료 방법이 없다는 의사의 말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호스피스완화의료를 권하는 의료진의 말이 나를 포기한다는 말로 들려 섭섭하고 슬픕니다.”
“이렇게 환자들은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오해로 현재 꼭 필요한 치료를 받지 못한 채 조절되지 않는 통증으로 힘들어하며 고통스런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

이러한 암환자와 가족들에게 올바른 정보 제공으로 몸과 마음의 고통을 덜고 의미 있는 삶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삼성서울병원 암치유센터(센터장 안진석 교수) 완화치료클리닉이 암교육센터와 함께 호스피스완화의료 안내서 ‘돌봄’ 을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호스피스완화의료가 필요한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이 책은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이용방법, 사전대비, 완화의료에 대한 오해 불식 등 보다 정확한 정보가 담겨 있다.

특히 완화의료 사례자의 이야기를 그림과 함께 엮어 공감할 수 있고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됐다.

해당 책자는 삼성서울병원 암치유센터와 암교육센터를 방문하는 분들께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또한 책의 삽화를 소재로 다음달 31일까지 병원에서 전시회가 열리며, 손수건을 제작∙판매하여 수익금은 불우 환자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2008년 ‘국내 최초’로 문을 연 암교육센터는 지금까지 ‘환자는 궁금해 하지만 아무도 말해 주지 않는 것들’에 대한 교육용 도서 시리즈 '희망의 앎' 책자를 발간했다.

암환자 가족을 위한 '나도 힘이 되고 싶어요'를 비롯, 소아암 환자를 위한' 너도 할 수 있어' 암환자 외모관리를 위한 '당신은 여전히 멋지고 아름답습니다' 등 ‘희망의 앎’ 시리즈 6권을 발간하며 암환자들에게 올바른 암정보를 제공해 왔다.





[김려흔기자 eerh9@biztribune.co.kr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