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수리온 결빙 불구 KAI서 납품받은 장명진 수사 의뢰
감사원, 수리온 결빙 불구 KAI서 납품받은 장명진 수사 의뢰
  • 승인 2017.07.17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비즈트리뷴] 감사원이 장명진 방위사업청장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17일 감사원에 따르면 방사청은 ‘사업 일정이 늦어진다’는 이유로 결빙 성능시험을 뒤로 미룬 채 2012년 12월부터 수리온을 한국항공우주산업(KAI)으로부터 납품받았다.

결빙 현상은 이후 세차례 수리온 비상착륙·추락 사고의 직간접 원인이었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장 청장은 국방과학연구소(ADD) 연구원 출신으로 지난 2014년 취임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강대 전자공학과 동기동창으로 주목받은 바 있다. 지난 14일에는 한국항공우주산업에 대해 검찰의 압수수색도 진행됐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대대적인 방위사업 비리 수사가 시작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감사원은 수리온의 결빙 문제와 관련해 규격을 충족하지 못했음에도 2016년 12월 전력화 재개 결정을 내린 장명진 방사청장과 이상명 한국형 헬기사업단장, 팀장 A 씨 등 3명에 대해 업무상 배임 혐의로 대검에 수사를 요청했다.

감사원은 또 장 청장에 대해 주의 조치를 하고 이 단장과 팀장 A 씨에 대해서는 강등하라고 징계 요청했다.

감사원은 방사청장에게 수리온의 결빙 환경 운용 능력이 보완될 때까지 전력화를 중단하고, KAI에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했다.

이와함께 감사원은 육군 참모총장에게 KAI와 엔진제작사인 한화테크윈이 추락한 수리온 4호기 손실액을 배상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12호기와 2호기 엔진 교환비용 24억 원을 회수하거나 고장 난 엔진을 무상 수리받도록 하라고 시정 요구했다.

감사원 관계자는 “2018년 6월까지 결빙 성능 개선이 유예되면서 방사청은 KAI로부터 지체상금(배상금) 4571억원을 받을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수리온은 한국군의 노후 기동 헬기인 500MD와 UH-1H 기종을 대체하기 위해 유로콥터와 합작 개발한 한국형 기동 헬기다.

2006년부터 방위사업청과 지식경제부의 공동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약 1조 3,000억원의 개발비가 소요됐다.



[구남영기자 rnskadud88@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