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원큐애자일랩 8기 출범…"스타트업 동반성장 도모"
KEB하나은행, 원큐애자일랩 8기 출범…"스타트업 동반성장 도모"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9.04.1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김현경 기자] KEB하나은행의 스타트업 멘토링 프로그램 '원큐 애자일 랩(1Q Agile Lab)' 8기가 공식 출범했다.

하나은행은 이번 원큐 애자일 랩 8기를 통해 유망 스타트업과 은행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지성규 KEB하나은행장(왼쪽 두 번째)과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왼쪽 네 번째)이 18일 원큐 애자일 랩 8기 출범식에서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KEB하나은행  ​
지성규 KEB하나은행장(왼쪽 두 번째)과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왼쪽 네 번째)이 18일 원큐 애자일 랩 8기 출범식에서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KEB하나은행 ​

하나은행은 국내 스타트업 10곳과 혁신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은행권 최초 스타트업 발굴·협업·육성 프로그램 원큐 애자일 랩 8기를 공식 출범했다고 18일 밝혔다.

2015년 6월 설립된 원큐 애자일 랩은 8기까지 총 64개 스타트업을 육성하며 다양한 협업 성공 사례를 창출하고 있는 스타트업 멘토링 센터다.

선정된 스타트업에게는 개별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하나금융그룹 관계사 내 부서들과의 협업을 통해 사업화 기회를 제공한다. 또 외부 전문가 경영 및 세무컨설팅, 직·간접투자, 글로벌 진출 타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스타트업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디지털 혁신을 일으키는 실제 사업모델로 구체화되고 또 지속적인 성장 기반 마련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하나은행 측 설명이다.

이번 원큐 애자일 랩 8기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소보로 ▲크라우드웍스 ▲리스틀리 ▲딥핑소스 ▲커먼컴퓨터 ▲그루트코리아 ▲헬라야 ▲아티스츠카드 ▲자란다 ▲위시어폰 등 10개 업체다.

이날 출범식에서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그동안 많은 스타트업들을 발굴하고 성장을 뒷받침 해온 가운데 KEB하나은행도 혁신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발전시키며 동반 성장해왔다"고 말했다.

지 행장은 또 "향후에도 적극적 투자에서 해외진출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원활동을 통해 상생 기반의 새로운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과 생산적 금융 실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원큐 애자일 랩 개소 5주년을 맞아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Lab'이라는 슬로건 아래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강화된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지원 방안은 ▲향후 3년간 200억원 이상 지분투자 ▲2019년 내 5000억원 수준의 직간접 투자 유치 ▲유망 스타트업과 지역 거점대학과의 산학연계활동 및 청년창업 지원 등이다.

이와 함께 하나금융의 24개국 186개 네트워크 및 글로벌 비즈니스 파트너를 활용한 스타트업의 맞춤형 글로벌 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출범식에는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과 정유신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센터장, 송은강 캡스톤파트너스 대표, 원큐 애자일 랩 7기 참여사 아토리서치의 정재웅 대표, 6기 참여사 빅밸류의 김진경 대표 등 주요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