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금통위, 시장에선 "또 동결" 예상
4월 금통위, 시장에선 "또 동결" 예상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9.04.16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전문가 "기준금리 연 1.75% 만장일치 동결 전망"
수정경제전망 두고 '유지' vs '하향' 엇갈려

[비즈트리뷴=김현경 기자] 통화정책방향을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는 18일 열리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기준금리가 연 1.75%로 동결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수출 부진 등 경기지표 둔화로 금리 인하 가능성이 일부 제기되고 있지만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게 금융시장의 판단이다.

지난 2월 28일 한국은행에서 이주열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지난 2월 28일 한국은행에서 이주열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우선, 시장 전문가들은 지난해 11월 금리 인상의 근거가 됐던 금융불균형이 아직 해소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금리를 조정하기보다 금리 인상 효과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미다.

특히, 가계부채 증가세가 둔화 추세로 접어들었다고 하지만 1535조원에 달하는 가계빚은 여전히 국내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다.

김상훈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4월 금통위에서는 만장일치 금리 동결을 전망한다"며 "금융 불균형 해소 목표와 부동산 규제 효과 모니터링, 경제지표 둔화 폭 축소 등을 동결 근거로 제시한다"고 말했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은 "4월 금통위에서는 기준금리 만장일치 동결이 예상된다"며 "2월 금통위 의사록에서는 전반적으로 금통위원들의 경기에 대한 우려가 커졌으나 여전히 가계부채 등 금융안정에 대한 경계감을 늦추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지난달 공개된 2월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금통위원들은 금리 인상에 따른 금융불균형 해소 추이를 더 살펴봐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등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기준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나선 만큼 한은이 무리해서 금리를 조정하기엔 어려울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또 최근 이주열 한은 총재가 현재 기준금리를 여전히 완화적이라고 평가한 점에서도 금리 동결 신호를 읽을 수 있다.

이 총재는 이달 1일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기준금리는 여러 방법으로 책정한 중립금리 수준이지만 시중 유동성 상황에 비춰볼 때 실물경제를 제약하지 않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이렇듯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동결이 확실시되고 있는 만큼 시장의 관심은 이날 함께 발표되는 수정경제전망에 집중될 전망이다.

수정경제전망을 두고는 유지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일각에서는 하향 조정될 것이란 예측도 내놨다. 

우선, 한은이 기존 성장률 전망치 2.6%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본 쪽에서는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근거로 들었다. 한은이 정부의 추경효과를 경제전망에 반영할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올해 추경이 7조원 이하로 편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GDP 성장률이 한은이 제시한 2.6%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하향 조정 시점이 4월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국제통화기금(IMF)이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를 2.6%로 제시한 것도 한은이 경제전망을 유지할 것이란 주장의 근거가 됐다. 이에 대해 강 연구원은 "이주열 총재에게는 반가운 우군이 생긴 상황"이라며 "경기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는 기존 입장이 재확인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정부의 추경 편성 자체가 국내 경기침체를 의미하는 만큼 한은이 성장률 전망치를 낮출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김상훈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정경제전망에서는 성장과 물가 전망치 하향이 불가피하다"며 "정부가 7조원 이내 규모의 추경 편성은 언급했고, KDI와 기재부는 자료를 통해 경기 둔화 우려 인지 및 확장 재정을 통한 대응 타당성을 마련 중인데 한은이 홀로 경기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판단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도 "이번 수정 경제전망에서 한국은행이 GDP 성장률과 물가상승률 전망을 일제히 하향 조정할 것"이라며 "추경 편성과 같은 재정정책의 진행 과정을 확인한 이후 통화정책 차원의 대응이 충분히 논의될 수 있는 명분은 확보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