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생명, 혁신 위한 ‘이노베이션 센터’ 신설
신한생명, 혁신 위한 ‘이노베이션 센터’ 신설
  • 이나경 기자
  • 승인 2019.04.16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생명은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업무 전반에 인슈테크를 적용하고자 CEO 직속 조직인 ‘이노베이션 센터’를 신설했다고 16일 밝혔다. 성대규 신한생명 사장이 이노베이션 센터에서 직원들과 자유롭게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한생명
신한생명은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업무 전반에 인슈테크를 적용하고자 CEO 직속 조직인 ‘이노베이션 센터’를 신설했다고 16일 밝혔다. 성대규(왼쪽 두번째) 신한생명 사장이 이노베이션 센터에서 직원들과 자유롭게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한생명

[비즈트리뷴=이나경 기자] 신한생명(대표 성대규)은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고객에게 인슈테크 기반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CEO 직속 조직인 ‘이노베이션 센터(Innovation Center)’를 신설한다고 16일 밝혔다.

성대규 신한생명 사장은 지난달 취임식에서 ‘리딩 컴퍼니’라는 목표의 토대 구축을 위한 다섯 가지 경영 방향을 제시했었다. 이번에 신설한 이노베이션 센터는 경영 방향을 추진함에 있어 씽크탱크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회사 내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감 없이 수렴해 혁신을 통한 회사의 근원적 성장을 이끌기 위함이다.

이노베이션 센터의 구성원은 총 36명이다. 이중 11명은 센터에 항시 상주하며, 25명은 현재 직무와 겸직하며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협업한다.

또한 성대규 사장과 직원들이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도록 집무실이 있는 층에 사무공간을 배치했다. 이곳은 일반 직원들도 부담 없이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자율과 소통 기반의 열린 공간으로 운영된다.

이노베이션 센터 산하에는 두 개의 SAQ를 운영한다. SAQ는 신한생명에서 운영중인 애자일(Agile) 조직 형태를 말하며, 신속한 실행(Speed), 민첩성(Agility), 순발력(Quickness)을 의미한다. 

리더스마인드SAQ는 리딩 컴퍼니 도약을 위한 기존에 없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그리고 리더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의 혁신 부문도 담당한다. 인슈테크SAQ는 고객에게 인슈테크 기반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상품설계, 마케팅, 보험금 심사 및 지급에 이르기까지 프로세스 전반에 접목하는데 주력한다.

이러한 혁신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신한생명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퍼플오션(Purple Ocean)을 개척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SAQ는 신한금융그룹의 차별화된 성장을 추진하기 위한 실행 방법론으로 신한생명 뿐만 아니라,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등 신한금융그룹 계열사별 환경에 맞게 SAQ를 접목해 운영하고 있다. 

성대규 사장은 “이번에 신설한 이노베이션 센터는 신한생명만의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인슈테크를 선도하는 보험사로 도약하는데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직원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언제든지 이노베이션 센터에 아이디어를 제언해 주면 신한생명의 혁신적인 성장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