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 M&A] "IPTV 중심 재편 속 지역성·다양성 담보돼야"
[유료방송 M&A] "IPTV 중심 재편 속 지역성·다양성 담보돼야"
  • 이연춘
  • 승인 2019.04.1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이연춘 기자] 유료방송 시장 빅뱅이 시작됐다. LG유플러스가 케이블TV 1위 사업자 CJ헬로를 인수하겠다며 신호탄을 쏘면서 유료방송 시장의 인수합병(M&A)에 속도가 붙는 모양새다. 

업계 일각에선 캐시카우로 자리잡은 미디어 사업을 주도하기 위한 통신 3사간 M&A 전쟁이 시작됐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다만 통신사 인터넷TV(IPTV) 중심으로 유료방송 시장의 M&A에 케이블TV 중심 역할인 지역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케이블TV는 방송 구역을 78개로 나눠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전국 서비스가 가능한 IPTV 사업자가 케이블TV 인수를 추진하는데 있어 '지역성'이 훼손되는 문제는 우려된다는 것.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전국개별SO연합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와 공동으로 '유료방송 M&A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됐다.

참석자들은 방송과 통신 간 융합이라는 글로벌 트렌드를 거스를 수 없다는 점에 뜻을 같이했다. 하지만, 통신사와 케이블TV(SO) 간 M&A 이후 방송 공익성 약화에 대해서는 우려를 제기했다. 여기에 지역방송 고유기능과 역할 훼손에도 정책적 안전망을 요구했다.

이상기 부경대 교수는 "권역 규제를 지킬 것인가 아니면 전국 규제로 갈 것이냐가 중요하다"며 "방송의 지역성 확보와 공공성은 손상해서는 안 되는 가치"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개별 SO 지원책으로 방송발전기금 지원 확대와 지역채널 광고에 대한 비대칭 규제 완화를 요구했다. 유료방송 합산규제 도입과 대기업 중심 불법현금마케팅에 대한 처벌도 요청했다.

안차수 경남대 교수는 "개별 SO는 지역민 복지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 선거개표방송부터 재난방송까지 모두 맡고 있다"라며 "지역 프로그램은 제작할수록 손해고, 지역언론은 소멸 상태라 우려스럽다. 정부는 지자체 언론을 육성하고, 국가가 책임지고 지역방송 프로그램 지원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소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사업의 지속과 지역성 구현을 위해 정부의 보호방인이 시급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한오 금강방송 대표는 "개별 SO는 지역성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했다"면서 "우리가 무너졌을 때 지역성을 지킬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고 했다. 지역사업권 유지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며 전국 지역사업자가 서로 상생할 수 있고, 공정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유료방송 사업자, 지자체, 시청자 등 이해관계자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의견수렴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김정기 과기정통부 방송산업정책과장은 "이용자 편익 극대화 방향으로 정책 제도가 운영돼야 한다"며 "국내 제도 정비가 필요한 만큼 조만간 의견수렴을 통해 이용자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