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연내 인천 진출…中 운수권 배분 출사표
에어부산, 연내 인천 진출…中 운수권 배분 출사표
  • 강필성 기자
  • 승인 2019.04.0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강필성 기자] 에어부산이 연내 본격적으로 인천 출발 노선 개설에 나선다.

에어부산은 기존 영남권 시장을 벗어나 인천발 중국·일본·동남아 노선에 진출하여 새로운 수익 노선을 개발한다고 31일 밝혔다. 특히 오는 4~5월 진행될 중국 노선 운수권 배분에서 인천 노선 운수권 확보를 최우선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에어부산은 그동안 김해공항 및 대구공항에서만 국제선을 운항해왔으며 현재 국내 저비용항공사 중 인천발 노선을 운항하고 있지 않은 항공사는 에어부산이 유일하다.

사진=에어부산
사진=에어부산

에어부산은 주요 이용 공항인 김해공항에서 35%의 마켓셰어를 기록하며 영남권에서 가장 많은 이용객 분담률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김해공항의 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인 슬롯의 포화율이 98%에 이르고 있어 신규취항 및 증편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에어부산은 영남권 시장의 압도적인 점유율과 10년간의 안전운항 및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수도권 지역까지 진출, 외연 확대와 수익성 제고를 모색할 계획이다. 에어부산은 지난해 말 기업공개(IPO) 당시에도 인천 진출을 밝힌 바 있다.

에어부산은 국내 저비용항공사 중 가장 많은 서울발 국내선(김포-부산, 김포-대구, 김포-울산, 김포-제주)을 보유하고 있어 인천 진출 시 국내선을 연계한 다양한 여행상품 구성이 가능하다. 에어부산 측은 이러한 강점을 활용하여 인바운드 해외 관광객 유치 뿐 아니라 지방공항 활성화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태근 에어부산 사장은 “향후 에어부산의 더 큰 성장을 위해 인천 진출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했다”라고 하며 “이번 중국 운수권 배분을 시작으로 인천발 노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연내 취항이 가능하도록 전사적 역량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