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전자필터 도입 등 공기질 관리위한 5대 개선책 추진
신세계, 전자필터 도입 등 공기질 관리위한 5대 개선책 추진
  • 전지현
  • 승인 2019.03.3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화점내 공기질 국내 명산 수준으로 관리

[비즈트리뷴=전지현 기자] 신세계백화점이 점포 공기질을 국내 주요 명산 수준으로 만든다.

신세계는 매장을 찾는 고객은 물론 매장에서 근무하는 사원들을 위해 점포 내 미세먼지를 한라산, 설악산, 지리산, 속리산 등 국내 4대산 수준으로 관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31일 밝혔다.

실제 지난해 봄 5월 기준 국내 4대산 미세먼지 평균 농도 33.5㎍/m³와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 21.9㎍/m³ 수준으로 목표치를 잡았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전경.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전경.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이 추진하는 공기질 개선책은 ▲공조기 필터 성능 강화 ▲공조기 내부 관리 ▲모든 출입구 에어커튼·흡입매트 설치 ▲공기질 측정센서 설치 ▲스마트 환기시스템 구축 총 5가지다.

지난해부터 사내 공기질 TF를 통해 다중이용시설 내 공기질 개선에 대해 다양한 사례 수집과 시설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강남점을 시범 사업장으로 정하고 내부 설비 등을 점검했다.

신세계백화점은 5가지 주요 공기질 개선 방안을 강남점을 우선적으로 적용해 추진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전점에 확대할 계획이다

먼저 사람의 폐 역할을 하는 공조기의 필터를 전면 교체한다. 신세계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기존 3㎛이상먼지를 흡착하는 기존 공조기 필터(Pre Filter)를 1㎛이상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는 필터(Medium Filter)로 교체했다.

여기에 국내 유통시설로는 최초로 0.3㎛ 분진까지 걸러낼 수 있는 전기필터까지 추가하기로 했다. 대형 점포 기준 평균 100여대가 가동되는 공조기 내부도 철저하게 관리하기로 했다.

실제 지난해 강남점의 공조기 100여개를 집중적으로 관리한 결과, 미세먼지는 73%, 초미세먼지 62%에 달하는 저감율을 기록한 바 있다.

다중이용시설이라는 건물 특성 상 외부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 차단에도 힘쓴다. 고객 출입구와 상품이 입고되는 검품장 등에 에어커튼을 설치해 매장은 물론 주차장 공기질 역시 개선될 것이란 신세계측 기대다.

이와 함께 신발 등에 묻은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흡사 반도체 공장이나 고궁 박물관 입구에서 볼법한 먼지 흡입매트도 설치한다. 흡입매트는 백화점 입구에 설치될 예정으로 고객이 지나가면 센서가 인식, 바람으로 신발 등에 묻은 먼지를 흡입하는 방식이다.

신세계백화점은 당장 체감할 수 있는 개선책과 함께 공기질을 한눈에 확인하고 자동으로 관리해주는 스마트 환기시스템도 준비할 예정이다.

백화점 주요 장소에 공기질 측정 센서를 설치해 수치에 따라 자동으로 환기되는 시스템으로 향후 공기질 빅데이터를 통해 실내·외환경변화까지 예측하는 등 최첨단 스마트 환기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환기 시스템은 공기질과 상관없이 공기 온도에 따라서만 작동하는 수준이었다. 신세계는 이외에도 매장 곳곳에 대용량 공기청정기를 비치하고 매장 내 기존 식재를 아레카 야자, 그린 콩고, 보스톤 고사리 등 미세먼지 제거와 공기 정화효과가 큰 식재로 전면 교체한다.

또 유아휴게소 등 어린이들의 출입이 잦은 공간은 공기질 집중 관리 구역으로 지정하고 산소발생기와 천정형 공기청정기까지 도입할 예정이다.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사장)은 “미세먼지를 피해 백화점을 찾는 고객들은 물론 매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과 협력사원들이 걱정 없이 머무를 수 있는 쾌적한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