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은회장 "대우조선 부실, 근로자도 책임있어 "
이동걸 산은회장 "대우조선 부실, 근로자도 책임있어 "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3.2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걸 산은 회장
이동걸 산은 회장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현대중공업그룹에 매각된 대우조선해양에 관해 27일 "근로자는 회사의 일원으로서 (부실에) 전혀 책임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대우조선 부실 책임이 지역이나 노동자에게 있느냐"는 정의당 추혜선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국내 조선산업을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의 '빅3 체제'에서 '빅2 체제'로 재편해야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이 확보된다는 맥킨지의 컨설팅 보고서를 토대로 대우조선 민영화가 추진된 게 아니냐는 지적에는 "(보고서를) 직접 본 적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맥킨지 보고서의 존재 여부, 보고서 내용을 알고 있느냐 자체가 이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며 "조선산업의 활력과 재기를 위해 어떤 게 가장 바람직하냐는 차원에서 평가하고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이 시점에서 민영화하지 않으면 다음에 언제 할 수 있을지 모르는 상황이다. 대우조선의 미래가 불확실해지고, 대우조선 임직원 일자리까지도 힘든 입장에 처할 것이라 지금 이 시점이 (민영화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해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른바 '맥킨지 보고서'는 본 적 없지만, "빅2에 대한 논의는 이전 정부 보고서에도 나와 있다"며 "과거에 한번 봤다"고 했다.

   
그러나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과거 정부에서 작성된) 빅2 체제 관련 분석보고서, 그런 건 없다"고 밝혔다. '맥킨지 보고서'도 본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다만 "맥킨지 보고서가 아니라도 세계적 조선공급이 과잉이고, 3사 체제를 개편할 필요성에는 아주 확실한 공감대가 있었다"며 "합병이 잘 추진되면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발전하고, 고용 안정에도 오히려 도움이 되는 면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