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주거' 트렌드...오피스텔, 세컨하우스로 떠오르나
‘멀티 주거' 트렌드...오피스텔, 세컨하우스로 떠오르나
  • 강필성 기자
  • 승인 2019.03.25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강필성 기자] 서로 다른 지역에 각각 집을 마련해 양쪽에 모두 거주하는 주거 트렌드인 ‘멀티 헤비테이션(Multi-Habitation)이 새로운 주거 방식으로 자리잡으면서 주중에는 도심에서 근무하고, 주말에는 가족 또는 나홀로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세컨하우스가 인기를 얻고 있다.
 
과거 세컨하우스는 부유층이 소유한 별장 개념의 전원주택, 단독주택 등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가격 부담이 적고 비교적 관리가 쉬운 오피스텔이 새롭게 떠오르는 추세다. 주거용에서부터 1~2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설계를 적용한 오피스텔의 공급이 늘어난데 따른 것이다.
 
오피스텔은 전원주택과 달리 초기에 들어가는 비용 부담이 적은 게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주변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전원주택 대비 생활이 편리하다. 또 일정 기간 단기 임대가 가능한데다 기본적인 수요가 풍부해 환금성에 뛰어나며, 임대수익은 물론 향후 시세 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
 
세컨하우스로 기대할 수 있는 오피스텔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면서, 청약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는 곳이 생겼다. 실제 지난 2017년 부산시 해운대구 중동에 분양한 ‘해운대 경동리인뷰 1차’는 해운대 해수욕장을 걸어서 갈 수 있고, 마린시티와 센텀시티를 잇는 생활권에 속해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평균 7.58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보인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소득 수준이 증가하기도 했고, 워라밸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세컨하우스를 찾는 수요자들이 늘어났다”며 “특히 과거와는 달리 접근성과 쾌적한 자연환경, 미래가치까지 두루 갖춘 실속있는 상품을 원하는 수요자들이 많은 상황이라 이러한 조건을 충족한 오피스텔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주요 오피스텔 단지

 
세컨하우스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오피스텔 단지는 어디일까. 
 
먼저 대우산업개발이 시공하는 ‘이안 테라디움 광안’이 부산시 일원에서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부산시 수영구 민락동 177-3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19층, 1개 동, 전용면적 20~28㎡ 총 160실 규모로 조성된다. 대부분의 실이 조망을 극대화하는 비치프론트뷰가 확보돼 광안리 해변과 광안대교를 영구적으로 조망할 수 있다. 단지에서 도보로 광안리 해변을 오갈 수 있으며, 차량으로 10분대 거리에 복합 상업·업무지구인 센텀시티와 마린시티가 위치해 있어 편의시설의 이용도 쉽다. 단지는 부산지하철 2호선 광안역과 도보 10분대 거리에 위치해 지하철 이용이 쉽고, 바로 앞 광안해변로를 이용해 센텀시티부터 해운대, 서면, 부산역 등 주요 지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현대건설은 속초시 중앙동 468-19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을 분양 중에 있다. 지하 5층~지상 36층, 4개동 중 아파트 3개동 전용면적 78~114㎡ 256가구와 오피스텔 1개동 전용면적 24~27㎡ 138실로 조성된다. 오피스텔에는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스카이 전망대와 전용 엘리베이터가 별도로 설치된다. 단지는 속초 해변, 영금정, 장사항 등이 차로 10분 거리 이내에 자리잡은 데다 유명 관광지인 중앙시장, 아바이마을, 갯배선착장 등과도 가깝다.
 
한화건설은 자사가 시공하고 한국자산신탁이 시행하는 ‘신제주 연동 트리플시티’를 분양 중이다. 제주시 연동 1494번지 일원에 지하 4층~지상 10층, 전용면적 27~84㎡ 441실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에는 누웨마루(옛 바오젠거리)를 비롯해, 호텔, 면세점 등이 위치해 있으며 단지 앞에 흘천과 민오름, 상여오름, 남조순 오름, 한라수목원 등 녹지공간도 풍부하다.
 
태움종합건설과 포스코ICT는 제주시 서귀동 300-2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서귀포 아이시티358’을 분양 중이다. 지하 4층~지상 12층, 전용면적 15~35㎡, 358실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에 천지연폭포, 서귀포항 등 관광 인프라가 위치해 있으며 국제영어교육도시과 테마파크인 제주신화월드  등과도 인접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