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지역에 상권이 한정돼 있는 항아리 상권...투자수익률도 높게 나타나
특정지역에 상권이 한정돼 있는 항아리 상권...투자수익률도 높게 나타나
  • 강필성 기자
  • 승인 2019.03.21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강필성 기자] 부동산 규제 여파로 주택시장에서 등을 돌린 투자자들이 항아리 상권에 들어서는 신규 상가에 눈을 돌리고 있다. 배후수요가 풍부하고, 수요 이탈이 적어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항아리 상권은 특정 지역에 상권이 한정돼 있어 소비자가 다른 지역으로 빠져나가지 않는 곳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항아리 상권엔 3,000세대 이상의 주거시설이 있거나 기업, 관공서, 학교 등 고정 배후수요가 풍부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따라서 지속적이고 충성도 높은 수요층을 기대할 수 있어 불황기에도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는 상권 중 하나다.

실제 항아리 상권에 위치한 상가들이 전통적인 구도심 상권에 위치한 상가들보다 투자수익 상승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한국감정원의 상업용부동산(집합매장용 기준)의 지역별 투자수익률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2018년 1분기 대비 4분기 기준) 전국 평균 투자수익률 상승률은 0.02%에 그쳤다. 하지만 ▲경기 파주시청 ▲대구 칠곡 ▲광주 첨단1지구 ▲충북 청주지방법원 ▲전남 조례 등 고정 배후수요가 탄탄한 항아리 상권에 위치한 상업용부동산은 투자수익률이 1% 이상 상승했다.     

같은 기간, 유동인구가 많은 것으로 잘 알려진 ▲홍대 합정(-2.85) ▲용인 수지(-1.03) ▲부산 해운대(-0.93) ▲대구 동성로(-0.76) 등은 오히려 투자수익률이 하락했다.

실제 매매가와 월세를 바탕으로 수익률을 살펴보면 더욱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대규모 주거시설이 밀집해 항아리 상권으로 꼽히는 김포한강신도시 장기동에 위치한 전용면적 33㎡의 1층 상가 매매가는 5억7000만원이다. 이 상가는 현재 보증금 5000만원에 월세 275만원에 거래돼, 수익률은 6.3%에 달한다. 반면 지나쳐가는 유동인구가 많은 통로상권인 김포 구도심 북변동에 위치한 전용면적 37㎡의 1층 상가는 매매가 3억3000만원에 보증금 2000만원, 월세 110만원에 거래돼 4.3%의 수익률을 보였다.

이처럼 항아리 상권은 고정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높은 임대수익을 거둘 수 있다. 하지만 높은 인기 만큼 시세 또한 높게 형성돼,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도 크다. 이에 전문가들은 비교적 낮은 금액으로 진입이 가능한 신도시나 택지지구, 자족형 도시를 중심으로 발달하는 항아리 상권을 주목하라고 조언한다.

올 봄, 신도시 및 택지지구에서 공급되는 항아리 상권 내 신규 상가를 살펴봤다.

세종특별자치시에서는 우미건설이 상업시설과 주거시설을 갖춘 ‘세종 우미 린스트라우스’를 4월 분양할 예정이다. 세종시 1-5 생활권 H6블록은 기존 구도심과 다소 거리가 떨어져 있고, 중앙행정타운의 고정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어 대표적인 항아리 상권으로 꼽힌다. ‘세종 우미 린스트라우스’는 지하 3층~지상 최고 42층에 전용면적 84~176㎡ 규모의 아파트 465가구와 연면적 13,218㎡ 규모의 테라스 개방형 스트리트몰 ‘파크 블랑’이 함께 지어진다. 인근에 42개 기관, 약 1만 4,800명이 근무하는 중앙행정타운이 위치하며, AK플라자와 엠블릿지(W몰) 등 대형 유통시설 조성도 예정돼 집객력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대구혁신도시에서는 대보건설이 ‘하우스디 어반 메가시티’를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연면적 9만9109㎡ 규모에 지하 4층~지상 15층으로 지어지는 이 단지는 대형 문화 상업시설과 오피스텔이 결합된 복합단지로조성된다. 대구혁신도시 중심상업지역에 위치해 이전기관 및 연구개발R&D단지 등에 종사하는 약 9만 여명의 고정 수요를 갖추고 있다. 

1기 신도시인 분당신도시에서는 ㈜신영 계열사인 ㈜대농이 ‘분당 지웰 애비뉴’를 이달 분양한다. 이 상업시설은 지하 3층~지상 28층, 총 166가구로 지어지는 아파트 ‘분당 지웰 푸르지오’의 단지 내 상가다. 분당천과 중앙공원으로 출입구가 이어져 접근성을 높였으며, 서현역과 수내역 상권의 중심에 위치해 안정적인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하다. 단지 바로 옆으로 분당구청이 위치해 근무 종사자는 물론 유관 업무 관계자, 민원인까지 자연스레 흡수가 가능하다.